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기획·총서 > 레닌 저작선 ( 82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이른바 시장문제에 관하여
레닌 지음 , 최재훈옮김
출판사 - 아고라
초판일 - 2018-03-30
ISBN - 9788992055710
조회수 : 691

● 목 차

농민 생활의 새로운 경제적 양상 = 7
이른바 시장 문제에 관하여 = 111

옮긴이 후기 = 187
찾아보기 = 199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레닌이 쓴 최초의 책, 국내 최초 번역 출간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이 스물세 살에 처음으로 쓴 책이 국내에 초역되었다.
역시 국내 최초로 출간되고 있는 120여 권 규모의 레닌 전집의 1권으로, 이 책에는 지금까지 보존되고 있는 레닌의 글들 중 가장 오래된 글 두 편이 수록되어 있다. 1893년에 23세의 청년 레닌이 쓴 글들로, 농촌의 변화와 농민 문제를 경제적 측면에서 살핀 「농민 생활의 새로운 경제적 양상」과 러시아의 시장경제와 초기 자본주의 발전에 대해 고찰한 「이른바 시장 문제에 관하여」다.

인민주의에서 마르크스주의로! 23세 청년 혁명가의 탄생

레닌은 1891년에 최고 점수를 받고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1893년까지 변호사로 일했다. 이때 주로 토지소유권 분쟁에 관한 변론을 맡았는데, 지주와 마름에게 억압받는 농민들에게 무료 변론을 해주면서 농촌의 실상을 몸소 체험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니체, 헤겔, 다윈 등의 책부터 시작해서 마르크스 원전을 치열하게 탐독했다.
레닌이 이 책을 쓴 1893년은 훗날 그가 자신이 “마르크스주의자가 된 무렵”, “혁명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한 시기”라고 꼽은 때다. 그 전까지 그는 어린 나로드니크(인민주의자)에 지나지 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나로디즘(인민주의)과의 사상투쟁을 시작하며 ‘마르크스주의자’로서의 첫 행보를 시작했다.
나로디즘은 마르크스주의보다 30~40년 빠른 1800년대 중반에 러시아에 뿌리를 내려, 당시 마르크스주의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퍼져 있었다.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들과 달리 나로드니키는 러시아에서의 사회 변혁의 주체가 노동자가 아닌 농민이며, 오브시나(농민 공동체)가 혁명의 토대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러시아에는 아직 자본주의가 도입되지도 않았으며, 자본주의 발전의 단계를 건너뛰어 마르크스주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나로디즘과 마르크스주의의 차이가 분명하게 인식되어 있지 않았던데다, 차르 암살에 가담했다가 처형당한 형의 영향으로 인해 어린 시절의 레닌 또한 나로디즘에 매력을 느꼈다. 그런 그가 오랜 기간의 탐독과 탐색 끝에, 나로디즘에 분명하게 선을 그으며 그것을 공격하기 위해 내놓은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레닌은 「농민 생활의 새로운 경제적 양상」에서 농촌과 농민의 사회적?경제적 현실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분석했으며, 「이른바 시장 문제에 관하여」에서는 러시아의 자본주의 발달 상황을 낱낱이 드러냄으로써 ‘시장이 형성돼 있지 않아 러시아에서는 자본주의 산업이 발전할 수 없다’는 인민주의 이론가 보론초프의 주장을 명쾌하게 논파했다.
레닌은 자신이 주목했던 당시의 현실과 모순을 수많은 자료와 통계를 통해 제시하고 있는데, 마르크스주의자로서의 실증적이고 냉철한 태도가 돋보인다. 레닌이 거주했던 사마라의 도서관 열람 기록을 보면, 1893년에 레닌은 그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모든 정부 통계자료와 경제 관련 논문, 출판물을 단 하나도 빼놓지 않고 모두 열람했다고 한다.
당대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농민 생활의 새로운 경제적 양상」과 「이른바 시장 문제에 관하여」의 필사본을 돌려가며 읽었고, 레닌은 일약 모든 사람의 시선을 받는 존재로 떠올랐다. 이후 레닌은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서 노동계급해방투쟁동맹을 결성하고, 본격적으로 혁명가로서의 삶을 시작한다.
레닌이 마르크스주의자로서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은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당시 러시아의 경제 상황과 사상의 흐름을 알 수 있음은 물론이고, 청년 레닌이 서서히 혁명가로 성장하는 동안 보인 태도와 발자취까지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농민 생활의 새로운 경제적 양상」과 「이른바 시장 문제에 관하여」라는 두 편의 글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글들은 지금까지 발견된 레닌의 저작물들 중에서 가장 최초로 집필된 것이다. (중략) 변호사로서 이제 막 법률 관련 실무를 익히기 시작한 스물세 살의 청년이 관심을 기울인 대상이 왜 하필 ‘농민 생활’이었을까? 그리고 ‘이른바 시장 문제’란 과연 무엇을 말하는 걸까? (중략)
러시아 마르크스주의자들은 1880년대부터 당국의 탄압을 피해 대부분 스위스 등지로 망명해 있던 상황이었기에 러시아 국내에서의 영향력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런 와중에 어느 날부턴가 사마라의 젊은 마르크스주의자들 사이에 등장해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한 인물이 있었으니, 그가 곧 청년 레닌이었다. (중략)
이제 막 혁명운동에 발을 들이기 시작한 청년 울리야노프가 각종 통계와 자료 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토대로 자신과 대척점에 선 상대의 논리를 하나씩 박살내가는 과정에서 어떻게 스스로의 이론을 조금씩 가다듬어가면서 미래의 혁명가 레닌으로 변모해가는지, 그 궤적을 따라가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흥미로울 것이다.

역자 : 최재훈
국내의 한 인권단체에서 일하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객원 연구원으로 가 있는 동안 ‘전쟁과 점령 반대 운동’이라는 현지 단체에서도 잠시 활동했다. 지금은 ‘경계를 넘어’라는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전사의 시대』『초콜릿 탐욕을 팝니다』『숙명의 트라이앵글』(개정판)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 『괜찮아, 여긴 쿠바야』『평화를 향한 아시아의 도전』이 있다.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