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우스 워쓰, 제임스 세버] ((Woodsworth, James Shaver; 1874-1942))

캐나다의 사회 민주주의 지도자. 1874년 6월 29일에 온타리오주 토론토(Toronto, Ontario) 가까이에 있는 농장에서 태어나서 1882년에 맨니토바주 브란돈(Brandon, Manitoba)으로 이주하였다. 거기에서 그의 아버지는 서부 캐나다에서 감리교도 전도임무의 관리자로서 일하였다.

그의 아버지처럼, 우스 워쓰는 감리교도 감독자가 되려고 훈련받았다. 그는 1896년에 안수를 받고 토론토와 영국 옥스퍼드에 공부하러가기 전에 전도자로서 2년 동안 일하였다. 동쪽 런던 빈민거주지의 비참함을 발견한 그는 인간의 파멸을 깨닫지 않고서는 결코 다시는 아름다움과 문화를 완성할 수 없다고 썼다. 그는 캐나다로 돌아갔는데 거기서 그는 도시 이주 빈민 거주자들과 함께 일하였다. 그는 북부 위니펙(Winnipeg)에서 “모든 사람들의 임무”를 다루어 변형하였고 “지금 여기”라는 신의 왕국의 건립이라 불린 “사회적 복음”을 확장하였다. 그는 “우리의 문 안에 있는 낯선자”(1909)와 “나의 이웃”(1911)을 포함하여 많은 책에서 이주 노동자들의 가난과 고통을 묘사하였다. 1914년에 그는 민주주의적 사회주의자가 되었다. 그는 자본주의의 생산과 제국주의 경쟁으로서 세계 1차 대전을 반대했다. 이러한 것 때문에 그리고 특히나 징병에 대한 그의 반대 때문에 캐나다 정부는 그를 1917년 사회 연구조사의 사무국에서 해고하였다. 부양할 여섯 명의 아이들 때문에 절망감과 체념감에 휩싸인 채 그는 밴쿠버로 갔다. 거기서 그는 부두노동자로 일하였다. 그는 최근에 형성된 연합노동당을 조직하였다.

1918년에 전쟁에 대한 지지와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입장 때문에 그는 정통 교회를 버리고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대변자와 지지자로서 여행을 시작하였다. 1919년 약 3만명의 노동자의 총 파업이 위니펙에서 발생하였다. “서구 노동자 뉴스”의 “파업 보고”을 간단하게 편집한 우스 워쓰는 체포되어 선동적인 중상비방으로 고발당하였다. 그러나 결코 기소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파업에서 우스 워쓰의 역할은 미미하였으나 노동자의 지지자들 사이에 그의 대한 확고한 평판이 만들어 졌다. 1921년에 독립노동자당은 위니펙에서 형성되었고 우스 워쓰는 위니펙 북부 중앙에 입후보하였다. 그 당은 부분적으로 영국 노동자당에 토대를 두었고 폭력을 거부하였고 공산당과의 연계하였다. 우스 워쓰는 선출되었고 그의 자리를 5개의 연합 선거를 통하여 유지하였다. 자유주의적 내지는 보수주의적 연계없이 노동자 MP가 하원으로 선출되었다는 것은 캐나다 역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1926년에 다른 노동당 하원의원으로서 의회 권력의 균형을 주장하던 우스 워쓰는 노후연금법안를 통과시키기 위해 자유주의 정부의 개입을 보장하였다. 캐나다의 노후 연금 계획은 이렇게 하여 도입된다. 1932년에 캐나다의 첫 번째 주요 사회주의 민주당인 협동연방연합(CCF)이 건립될 때 우스 워쓰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그의 정치적 철학을 표현하였다. “나는 노예적으로 영국 모델 내지는 미국 모델 혹은 러시아 모델을 따르는 것을 거부한다. 캐나다에 있는 우리는 우리의 문제를 우리 자신의 노선에 따라 해결할 것이다.”

CCF는 1935년에 연방 차원에서 7명의 하원의원을 선출하였고 현재 새 민주당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1939년에 하원은 독일에 대한 선전포고를 논의하였다. 우스 워쓰는 평화적인 입장을 유지하였다. 거의 국회에서 볼 수 없었고 부분적으로 파업으로 인해 무기력했던 그는 선전포고를 반대하는데 있어서 하원에서 혼자였다. CCF의 공식적 입장은 캐나다의 참여를 첨부하는 조건으로 선전포고를 지지하였다. 우스 워쓰는 당의 지도력을 잃게 되었고 전쟁에 대한 그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1940년에 의회에 재 선출되었다. 그러나 나쁜 건강으로 인하여 1942년 5월 21일 죽기 전까지 아무리 정치적 역할을 하려고 해도 할 수 없었다.

※참고 독해: 그라이스 매킨니스: J.S 우스 워쓰: 『기억하는 남자(1953)』 케네쓰 맥노우쓰: 『정치학에 있어 선각자(1959)』, 아렌 밀스: 『기독교를 위한 바보: J.S. 우스 워쓰의 정치적 사상(1991)』


■ 인접어

예나
예술
오스트리아 마르크스주의
오스틴 체임벌린
오언주의 운동
우스 워쓰, 제임스 세버
우스 워쓰, 제임스 세버
우연과 필연
우익편향
원시 공산제
유대교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