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노동수단의 물리적 마모] (Physical Wear and Tear of the Means of Labour)

노동수단(「생산수단」참조)이 자신의 사용가치와 기술적 및 생산적 질을 상실한 결과로서의 마모. “기계의 물리적 마모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주화가 유통과정에서 닳아지는 것처럼 사용으로부터 초래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칼을 칼집에 그대로 넣어두었을 때 녹이 스는 것처럼 사용하지 않은 결과 발생하는 것이다”(K. 마르크스, 『자본론』, 제1권, 381쪽). 첫 번째 종류의 마모는 기계의 사용에 크든 적든 비례하지만, 두 번째 종류의 마모는 그것의 사용에 다소간 반비례한다.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노동수단의 이용조건 하에서 노동수단의 가치는 생산된 생산물에 부분적으로 이전된 비용으로써 회수된다. 마모에 따라 비례적으로 생산물에 이전된 노동수단의 비용은 완전한 혹은 부분적인 노동수단의 복원을 위해 기능하는 감가상각(「감가상각」참조)의 형태를 취한다. 만일 노동수단이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조건 이하에서(태만, 파손, 낮은 사용강도 등) 이용된다면, 마모는 회복되지 않고 손실을 초래한다.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인한 노동수단의 물리적 마모는 역시 회복할 수 없는 손실과 국부의 감소를 초래한다. 노동수단의 훌륭한 정비와 생산에의 신속한 활용, 그리고 유지기준의 준수는 물리적 마모를 상당히 감소시킨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노동수단의 때이른 파손을 방지한다. 물리적 마모와 함께 노동수단의 (가치)잠식 또한 존재한다.
■ 인접어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노동변동 법칙
노동비율
노동생산성
노동생산성의 지속적 성장법칙
노동수단의 물리적 마모
노동수단의 (가치)잠식
노동수단의 물리적 마모
노동시간
노동시간 勞動時間
노동에 따른 분배 법칙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