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교육敎育] (Erziehung )

어떠한 교육관의 경우에도 그 근저에는 인간관이 놓여 있다. 헤겔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그리고 그의 인간관은 "인간은 정신이다"[『종교철학』 16. 11; 『철학사』 18. 13]에서 남김없이 드러난다. 이것은 첫째, 인간이 자유와 부정성을 본질로 하는 존재라는 것, 둘째, 인간은 유적 존재, 다시 말하면 "우리인 나이고, 나인 우리"[『정신현상학』3. 145]라는 것, 셋째, 인간은 이성적 존재임과 더불어 감성적 존재이기도 하며, 그런 의미에서 인간은 전체적 통일체라는 것, 넷째, 인간은 역사적 존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들을 총괄하면, 인간은 인간으로서 헛되이 자연적인 충동과 욕망에 맹목적으로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사유를 활동시켜 자기가 내던져져 살아가는 역사적 세계를 관통하는 이성적인 것, 보편적인 것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만 한다는 사명을 지닌다는 것이다. 이것이 인간의 자기실현의 의미이다.

그리하여 헤겔에게 있어 교육의 목표는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자연성을 탈피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국가생활 속에서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인간의 자기실현이 바로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무언가 규정이 아니라 오히려 교양(Bildung)의 개념인바, 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자기실현을 돕는 활동이라는 것이다. 어린이는 인간으로서의 자기실현을 지향해야만 한다. 교사와 양친도 이러한 어린이의 자기실현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서 동시에 스스로도 인간으로서의 자기실현을 지향하는 것이다.

그런데 교양이 인간 일생의 문제인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의 장소는 전혀 학교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러나 여기서 학교교육에 관점을 한정하여 헤겔의 교육관을 좀더 살펴보게 되면, 헤겔은 학교교육이 한편으로는 외부와의 관계에서 국가, 사회와 학교와 가정, 다른 한편으로는 내부에서 학교의 시설과 제도,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라는 삼위일체의 구조에서 성립한다고 본다.

그리고 그는 위에서 살펴본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으로서 고전어, 고전문학, 그에 더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질과 함께 논리적 사변적 사유를 익히게 하기 위하여 법론, 의무론, 종교론 등 구체적인 문제에서 시작하여 추상적인 논리학에 이르는 철학교육을 중시했다. 이것들을 통해 그는 일반적 지식을 개별적 사례에 응용하는 것과 더불어 구체적인 사례로부터 일반적 지식을 끄집어내는, 요컨대 올바르게 판단하고 추리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이론적 교양과,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스스로의 주체성을 확립함과 더불어 국가사회의 공동생활에 참여하는 일원으로서 전체의 복지에 기여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도덕적 교양의 통일을 지향했던 것이다.

헤겔이 고전어와 고전문학을 중시하는 것도 문법이 그저 고전독해의 수단에 그치지 않고 판단과 추리라는 논리적 능력의 함양에 이바지하기 때문이며, 또한 문학에서는 직관과 지성, 자유와 공동이 아름답게 조화된 인간상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헤겔은 교육방법으로서는 수용성과 자발성의 통일을 원칙으로, 구체적으로는 수업에 있어서도 훈계든 숙제든 학생의 정신의 발전단계에 따라 주의 깊게 베풂으로써 학생을 학습(Lernen)보다 공부(Studieren)로 이끌 것을 주장했다. 이때 헤겔이 아직 한 사람 앞에서가 아닌 학생들에 대해 자발성의 존중과 함께 공동생활에는 좋아하든 아니든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것,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있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하여 복종, 훈육, 노동(숙제) 등 정신의 발전에서의 부정성의 계기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되어야 할 것이다.

헤겔의 교육관은 당시 이목을 끌고 있었던 루소로부터 바제도우(Johann Bernhard Basedow 1723-90) 등에 이르는 계몽주의적 교육관에 대해 비판적 입장에 서는 것이자 크게는 괴테실러 등의 신인문주의와 연결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이론적 교양과 윤리적 교양의 통일, 자발성과 수용성의 통일, 부정성을 매개로 한 정신의 발전 등 곳곳에서 헤겔의 논리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변증법적 교육론이라고도 특징지을 수 있을 것이다.

-고즈마 타다시()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 [敎育, Erziehung] (헤겔사전, 2009. 1. 8., 가토 히사다케, 구보 요이치, 고즈 구니오, 다카야마 마모루, 다키구치 기요에이, 야마구치 세이이치, 이신철)

■ 인접어

괴리 개념
괴테
교부철학
교양
교양敎養
교육敎育
교의
교의敎義
교조주의
교종
교차 개념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