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세계의 경제적재분할] (World's economic repartition)

레닌 : 1914-1917년의 전쟁은 세계를 분할하려는 시도가 아니고, 이미 분할된 세계의 재분할을 지향하는 투쟁이다. 이 전쟁이 자본주의에게 피할 수 없는 것이 된 것은, 그 몇 년 전에 제국주의 국가들이 낡은 기준에 입각하여 이미 세계를 완전히 분할했기 때문인데, 이 전쟁은 이 힘의 기준을 정정해 가고 있는것이다. 식민지를 둘러싼(‘새로운 나라들을 둘러싼)투쟁과, ‘약소국의 영토 점유를 위요한 투쟁은 제국주의 이전시대에도 있었다. 그러나 현대 제국주의에 있어서 특징적인 것은 이와 별도의 일이다. , 20세기 초두에 지구전체가 이러저러한 국가에 의해 점령되어 모두 분할되었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자본주의를 근본으로 하는 한 세계지배의 재분할은 세계전쟁에 의거하지 않고는 실시할 수 없는 것이다. ‘국제적으로 조직된 자본가 단체도 역시 제국주의 이전에도 존재하고 있었다. 여러 나라의 자본가가 참가한 주식회사는 모두 국제적으로 조직된 일종의 자본가단체이다. 제국주의 시대의 특징적인 것은 20세기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별개의 일이 생긴 사실이다. 즉 세계가 국제트러스트 사이에 경제적으로 분할되어 가고 있다는 것, 각국이 조약에 입각하여 판매지역을 그들 트러스트 사이에서 분할하고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당강령 개정에 대하여, 1917, 레닌전집 제26, pp. 162163).

 

소련공산당 강령 : 사회주의와 제국주의 간의 모순이라는 현대 세계의 기본적인 모순은, 자본주의 세계를 쪼개놓는 심각한 모순을 제외하지 않는다. 미국의 비호하에 만들어진 침략적인 군사블럭은 부단히 위기를 맞고 있다. ‘통합과 시장문제 완화라는 슬로우건을 내걸고 등장한, 국가독점자본들의 국제적인 제기구는, 실제로는 세계자본주의시장 재분할의 새로운 형태로서, 격심한 알력과 분쟁의 불씨로 변해가고 있다. (소련공산당 강령, 1961, 프로그레스 출판소, 모스크바, 1967, p. 37).

■ 인접어

서구 마르크스주의
서남독일 자유주의
선거법 개정
성 월요일
성서
세계의 경제적재분할
세계의 경제적재분할
세계혁명
세포
소련 공업화논쟁(蘇聯 工業化論爭)
소련 마르크스주의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