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스탈린] (Stalin)

스탈린 Stalin(본명 Szhugashvili), Iosif Vissarionovich

1879년 12월 21일 그루지아의 고리에서 태어나 1953년 3월 5일 모스크바의 쿤체포에서 사망하였다. 스탈린은 가난한 수선공의 아들이었으며, 짜르 사회의 최악의 밑바닥으로부터 일어선 소련 공산당의 거의 독보적 최고 지도자였다. 그는 트빌리지의 신학교에서 교육받았지만 그의 혁명적 관심(여기에는 빅토르 위고의 소설과 같은 금지된 문학 작품을 읽는 일이 고무적 역할을 하였다) 때문에 자주 쫓겨났으며, 1899년 드디어 추방당하여 직업적 혁명가가 되었다. 그는 건실하게 사회민주주의(마르크스주의 사회주의) 운동으로 나아갔으며, 1904년에 이미 레닌, 그리고 볼셰비즘과 사상을 알고 접하게 되었다. 또 1912년 볼셰비키 중앙위원회에 선출되었다. 1902년부터 계속된 그의 혁명적 활동 때문에 자주 체포되어 투옥되거나 추방되어 도피해야만 했다. 1913년 그는 시베리아 최북단으로 추방당하였고, 1917년 2년 3월 러시아 혁명 후에야 비로소 석방되었다.
1917년 10월과 11월 볼셰비키 혁명 뒤, 그리고 뒤따른 내전 기간 동안 스탈린은 지도적 위치에서 많은 일을 했으며, 당이 건설되자마자 당 정치국에 선출되었다. 1922년 4월, 그는 당 서기장으로 임명되었고, 1924년 1월 레닌이 죽은 뒤에는 트로츠키, 지노비에프, 부하린으로 이어지는 반대파들을 제거했다. 1929년 12월, 그의 50회 생일을 전후하여 그는 소비에트 당과 국가의 최고지도자가 되었다. 1930년대 그의 통치기간 동안 산업화의 승리와 기근과 숙청의 공포가 함께 동반하였다. 1941-45년 동안 그는 나치 침공에 대항한 격렬한 투쟁의 총사령관이었으며, 전후 그가 죽음에 이를 때까지 끊이지 않고 임무를 수행한 유일한 중요한 전시 지도자가 되었다.
스탈린은 뛰어난 전술가였으며 잔인하고 파렴치한 정치가였다. 그는 그의 권력을 자신에게 방해가 되는 모든 사람을 숙청하고, 농업국 러시아를 산업 초강대국으로 전환시키는 데 사용했다. 이러한 두 가지 자질에 대해서 사람들은 그를 칭송하고 동시에 또 두려워했다. 그는 종종 다만 무자비하고 교묘한 술책에 의해서 권력을 획득한 2류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 묘사된다. 트로츠키는 그를 '고집 센 경험주의자'로 표현했다. 하지만 이것은 평가절하이다. 즉 스탈린에 의해서 제시된 전체를 관통하는 이데올로기는 소비에트 체제를 공고히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스탈린의 이론적 저서들은 명료하고 또 아주 단순화된 것이다. 이라러한 특징이 호소력을 가지는 중요한 요소였다. 이미 1906년 그는 《무정부주의인가 사회주의인가》를 저술했는 데, 이것은 동시에 변증법적 및 역사적 유물론에 대해서 논하고 있으며, 크로포트킨에 대항한 논쟁이었다. 그리고 이 논문은 1938년에 제4장으로 개정되어서 《소련 공산당 소사》로 출간되었다. 모택동의 저작《모순론》과 《실천론》이 스탈린 사후에 출판될 때까지 그의 사회법칙 설명은 여러 당에서 마르크스주의 사상을 제시해 주는 것이었다. 스탈린의 두 번 째 중요한 저서인 《마르크스주의와 민족문제》는 1912-13년 레닌의 참여로 함께 쓰여졌으며, 이것은 러시아 제국의 모든 민족에 대하여 중앙집권화 된 사회민주주의당의 건설을 역설한 것이었다. 1924년 4월 스탈린은 당의 《레닌주의의 기초》에서 레닌주의는 단지 농업국가에 적용될 수 있는 마르크스주의의 변형형이 아니라, 제국주의와 노동자계급 독재 시기의 마르크스주의이며, 전세계적 정당성을 지닌 것이라고 대담하게 선언하고 있다. 스탈린은 당의 역할을 '노동계급의 지도적, 조직적 분리로서, 또 기회주의적 요소들을 척결함으로써 강화되는 통일성과 의지의 일체화'라고 강조했다. 논문에서 레닌적 문체는 러시아적 혁명적 일소와 미국적 효율성을 결합한 것이었다. 이 선언은 일국 사회주의에 대한 주장(1924년 말부터 계속해서)과 결합되었다. 즉 사회주의사회의 건설은 다른 국가의 사회주의 혁명 없이도 소련 내에서 완수될 수 있다는 것이다. 1928년 이 원리에서 좀 더 발전하여 그는 계급투쟁은 사회주의로의 발걸음이 나아감에 따라 보다 첨예화 될 것이라고 선언하였다(→스탈린주의). 이 독특한 스탈린적 이데올로기는 산업화와 집중화에 대한 충동, 그리고 그것의 철저한 수행을 위한 토대가 되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계급 투쟁 첨예화의 원리는 쿨라크(kulak:부유농민)을 하나의 계급으로서 척결할 필요성을 선언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 것이다. 또한 1930년대 중반 스탈린은 프롤레타리아 국가는 사회주의로 이행과 동시에 사라져버리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법칙화했다. 즉 그것은 자본주의의 포위로 인하여 오히려 강화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1936-38년 숙청의 선풍이 불 때 그는 소련에서 사회주의는 건설되었으며, 사회주의사회 내부의 적대적 모순의 부재는 모든 호전적 행위와 신념이 외부로부터 유입될 수 있게 한다고 선언하였다. 스탈린은 준(準) 마르크스주의적 계급 분석을 러시아 애국심에 대한 호소와 유효적절하게 결합시켰다.
1950년과 1952년 스탈린의 팜플렛 《마르크스주의와 언어학》과 《소련에 있어서 사회주의의 경제문제》는 비록 주로 스탈린적 교의의 일정한 체계 속에서이지만 기묘하게, 또 시험적으로 이데올로기적 탈스탈린주의화의 과정을 촉진시켰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 내부의 '견해 충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회주의 사회 내부에서 생산관계가 생산력에 뒤처질 수 있는 가능성을 허용하고 있다(→생산력과 생산관계). 스탈린이 사망할 때까지 세계 공산주의 운동에서 어느 누구도 그의 사상에 의문을 제기할 수 없었다. 그리고 스탈린의 사상은 소련과 그 밖의 여러 곳에서 30년 뒤까지도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 인접어

순환
슈타인횔츨리 축제
슐레스비히‒홀슈타인 문제
슐레지엔의 직조공 폭동
스라파
스탈린
스탈린주의
스트라스부르
스파이
시민국가
시민사회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