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가치론] ([價値論, 영 theory of value ㆍ axiology, 독 Werttheorie ㆍ Axiologie])

가치의 정의, 가치 인식의 문제, 가치와 사실의 관계 등에 관해서 연구하는 것으로, 가치가 철학의 문제로 취급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부터인데 종래의 가치 체계가 동요하기 시작한 것이 그 배경을 이룬다. 니체가 모든 가치에 대하여 가치 전복ㆍ전도를 꾀한 것이 그 좋은 예이다. 마이농(meinong)의 정밀한 가치론 연구와, 가치를 이론적 인식의 영역에까지 확대한 빈델반트(Windelband), 리케르트(Rickert)등에 의한 독일 서남학파(西南學派)의 가치철학 등이 선구적인 업적을 남김으로써 그 후의 가치론으로는 다음과 같은 입장을 들 수 있다. 1) 좋다, 나쁘다 하는 가치적 표현은 단순히 말하는 사람의 감정을 표시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말하자면 부르짖는 소리나 다름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참이나 거짓이라고 말할 수 없고 검증될 수 없다고 논리 실증주의자〔에어(Ayer)등〕는 주장한다. 이것은 일종의 가치론을 부정하는 입장이다. 2) 가치는 욕구나 관심과 그 대상과의 관계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경우는 예로부터 있었지만, 현대에 있어서는 페리 등이 그 대표자라 할 수 있다. 3) 다만 욕구 대상으로서의 가치는 사실적인 관계이며, 당위성(當爲性)을 지니지 않는다. 욕구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에는 수단이 검토되고 명령된다. 그러나 목적이 일방적으로 수단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은 구체적으로 수단의 검토에 의해서 결정된다. 듀이(Dewey)는 이와 같은 수단과 목적 관계의 설정에 의하여 비로소 욕구되어야 할 것이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따라서 검증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4) 가치 실제론(Value realism)은 가치를 사실 관계에서 설명하는 것을 극력 반대하고, 가치는 존재와 구별되는 그의 고유한 본질적 영역에서, 감정적인 직관에 따라서 취급되어야만 한다는 주장으로 무어, M. 셀러, N. 하르트만 들이 있다. 5) 독일 서남학파(西南學派)도 가치를 존재와 구별하고, 그의 타당한 영역을 주장하지만, 4) 와 5)는 원래 가치를 시공적 세계(時空的 世界)와는 다른 차원에서 구한다는 점에서 플라톤의 이데아론(論)의 현대판과도 같다. 6) 가치를 인간뿐만이 아닌 우주적인 것으로 확대하는 알렉산더, 화이트렌드 등의 형이상학이 있다.
■ 인접어

가치 윤리학
가치 전도
가치 체계
가치 판단
가치 합리성
가치론
가치철학
가톨릭 종교개혁 宗敎改革
가톨릭주의
간경도감
간디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