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노암 촘스키] ((Chomsky, Noam; 1928- ))

미국의 정치적 활동가이자 변형생성문법으로 알려진 언어적 분석의 체계를 기초했던 언어학자. 미합중국에 있는 외국인과 자국인의 정책과 대중매체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일관된 목소리로 비판한다. 마찬가지로 촘스키의 언어 이론은 현대 복잡성 이론의 전개에서 중심이 되어 왔다. 촘스키는 철학적으로는 칸트주의자이고 내적 인지 능력이 있다는 관념의 지지자이다.

언어학적으로 촘스키가 흥미를 가진 것은 그의 유년시절에서부터 이다. 촘스키는 펜실바니아 대학에 언어학을 전공하러 가서 변형적 분석이라는 제목 하에 원리적 테제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1966년에 그는 메사추세스 과학기술 협회에서 외국어 교수와 동시에 언어학 교수가 되었다.

칸트처럼, 촘스키는 경험과 사회화가 경험의 해석에 요청되는 합리적인 능력을 제공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1950년 중반, 바로 그때에 이러한 입장은 모든 사회적이고 언어적인 형태를 완전히 임의적인 것으로 보고 또한 주어진 사회적 구조 안에서의 사회화에서 개인으로 이루어진다는 그 당시 대두되는 구조주의 학파의 흐름에 반대하는 것이었다. (로만 야콥슨 Roman Jakobson 과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Claude LéviStrausss 를 참고하라)

역설적으로 촘스키는 인간이 매우 근본적인 통사론적 구조를 이해하는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것은 위상기하학이나 대수학처럼 근본적인 수학적 형태가 산수처럼 공통적 쓰임에서 더욱 구체적 형태와 관련지어져 있는 많은 유사한 방식으로 어떤 주어진 언어의 실제적인 구문법과 관련되어 있다. 이것에 가정되는 어린 아이들은 선천적인 능력을 그들 주위에서 듣는 언어의 의미나 구문법을 추론하는 근본적인 구조 속에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점은 어린이들이 문법적인 규칙을 형식화하거나 어린이들이 결코 전에 듣지 못했던 그리고 사실상 어른들에 의해 결코 사용되지 않았던 문법적 형태에 의존하는 구체적인 문장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던 문제를 풀 수 있게 해 준다.

그렇다면, 촘스키의 언어학에서 주요한 개념은 점점 증가하는 문법의 구체적인 형태들(“표층 구조”)이 가정되는 선천적인 구조(“일반 문법”)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방식이다. 역설적으로 언어 분석은 잠재적인 “깊은 구조”를 드러내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하나의 문법이 발생되는 형식적인 수학 규칙은 “변형적 규칙”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촘스키가 인간에 선천적이고 발생적으로 전이된 심적 구조에 대응하여 모든 언어 속에 기본적으로 같은 것이 있다고 주장한다.

촘스키의 선천적인 언어 지식을 위한 요구는 결코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질 수 없었지만 그가 언어적 구조의 학습을 위하여 소개한 수학적 방법은 언어학의 전망을 사실상 변화시켰다. 인간 언어의 무한한 복잡성에 대처하는 방향으로 발전된 촘스키의 구조 개념이 논리나 컴퓨터 기계의 분석에 대한 튜링의 알고리듬적 접근과 결합된 것은 복잡성이론이라는 가장 수학적인 양상의 발전에서 결실을 맺은 것으로 증명되었다.

또한 촘스키는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동안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의 개입에 대한 반대로 잘 알려져 있다. 전쟁이 대중 매체에 제시되는 방식에 대해 줄달리기식 캠페인을 하면서 그는 매체의 구조가 동의하지 않는 관점의 표현을 불리하게 만드는지 증명하였다. 미국의 외국인 정책과 대규모 사업과 대중 매체의 의해 자행되는 역할을 비판하는 그의 책은 『미국적 힘과 새로운 중국관리(1969)』,『권력과 이데올로기에 관하여(1987)』,『필연적 환상: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사고통제(1989)』를 포함한다. 그의 언어와 마음을 참고하라(1968)

■ 인접어

나폴레옹 3세 (1808-73)
네스터 마크노(1884-1934)
노긴 (1894-1926 )
노발리스
노스클리페, 공작 (1865-1922)
노암 촘스키
노암 촘스키
노자
니 얀-추
니꼴라이 체르니셰프스키
니시다 기타로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