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테일러주의] (Taylorism)


테일러주의

- 프레데릭 윈슬로우 테일러(1856-1915)는 미국 발명가와 기술자는 산업경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처음으로 한 미국 발명가이면서 기술자였다. 테일러의 경영체계는 일관작업 배치 매뉴팩쳐와 대량생산의 초기 발전에 조응하는 것이고, 노동에 대한 감독과 극단적 노동자 훈련과 기계와 같은(규칙적인) 반복 작용(공정)으로 노동의 전화, 노동분업의 극단적 정교함이 특징이고, 상품의 생산 시간 단위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했다.
테일러는 지나친 연구 결과로서 아주 나쁜 시력 때문에 하바드 대학에서 연구 계획을 포기했다. 그의 시력이 좀 더 좋아지자 그는 기계공장 노동자로서 Midvale Steel에서 일하기 시작했지만, 그러나 중요한 기술자의 지위로 빠르게 승진되었다. 감수성이 예민한 25세이었던 1881년에 그는 MIdvale 공장(plant)에서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 시간과 동작과의 분석 연구를 도입했다. 그 목적은 모든 “낭비되는” 행동를 없애는 것이었고, 가능한 효율성의 최대화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효율성은 하나의 주어진 생산물의 생산을 위한 필요 노동시간의 최소화로서 가장 주의깊게 생각된 것이다. 테일러는 45세 나이에 퇴직했지만, 전문적 단체들과 대학들에서 강연을 계속하였다.
테일러 이전에 생산력은 사무원들과 감독관리자들과 같은 “비생산적” 노동자들의 숫자를 감소시키므로서 성취되는 것으로 여겨졌다. 10%의 비율은 그러한 비생산적 노동자들에 대한 상위 제한으로 인정되었다. 그러나 테일러는 노동과정의 통제와 비밀스러운 감시에 의한 효율성을 성취하라고 선전했다. 생산과정을 해체해서 각각의 손 동작을 측정하고, 관찰하고, 각 분 단위의 기능을 위하여 요구되는 시간을 측정하고 그것으리 부분적 구성요소들로 바꾸므로서 각 노동자들의 생산성은 매우 증대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그러한 관리 감독하는 임무들에 고용되어야 하는 많은 관리 감독자들과 사무원들을 4명에 1명까지 고용해야 하는 것을 의미했다. 테일러주의를 공장들에 도입하는 것이 생산적 노동자들로부터 급격한 반대를 낳은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테일러주의는 노동 속도의 조절이나 완화를 위한 어떤 가능성을 노동자가 가지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고 하나의 자동화로 노동자를 환원시키는 것이고, 매우 긴장이 많고 억압적인 것이다. 그러나 테일러주의적 관리체제의 철의 규율은 증진하는 개인들에 의한 buying-off의 가능성과 함께 다른 화이트 칼라 노동자들과 관리감독자들의 팽창하는 지위를 출현시켰다. 그래서 생산적 노동은 전체적으로 부족한 기술을 자동적 행동들로 환원시키고, 노동 규율은 많은 노동자들의 가장 빈곤하고 비조직화된 층들에 대한 이러한 역할들을 위한 제한된 채용에 의해서 보다 쉽게 이루어 진다.
오늘날 “테일러주의”는 그것이 생산적 노동자들에게 모든 독창력의 제거에 의존하고, 노동 규율의 효율성에 그 성공을 완전히 의존한 이래로 관리경영의 가장 퇴보한 스타일과 같은 개념이 되고 있다. 그것은 중요한 산업들에 널리 퍼져있는 테일러주의가 사회에서 발생되는 것은 계급구성과 계급관계들의 성질이라고 보기 쉽다. 생산적 노동자들은 BOOT에서 가난하고 교육을 받지 못하고, 사회로부터 완전히 소외되어 있다. 그래서 종이 끼우개를 운반하고 -감독관들, 십장들, 직장들, 주임들, 모든 종류의 감독들과 관료들, 수많은 비숙련 블루 칼라 노동자들에 의해서 미움을 받고, 시스템을 방어하는 사람, WHITE COSTS를 몸에 걸치고 있는 사람들의 실제적(부유한) 계층이 있다. 그들이 형성될 때 노동조합들은 고용자들처럼 인색하고 다루기 힘들게 되었다. 20세기 초반의 노동자계급의 계급적 이미지가 형성한 비숙련-숙련-HARD-NOSED-계급의식적-블루 칼라의 남성 대중 노동자들은 하나의 테일러주의적 자본주의의 산물이다.
자본주의의 최고 단계인 제국주의에 대한 연구의 한 부분으로서 1915년에 레닌은 테일러의 저서에 대한 면밀한 연구를 포함하는 미국에 있는 노동조직에 대한 연구를 했다. (전집, 제39권, Beta Notebook 참조) 혁명 뒤, 러시아 산업의 심각한 위기와 후퇴 상황에 직면하여 레닌은 테일러주의를 소비에트 공장들에 도입할 것을 강조했다. “우리는 성과급 작업의 문제와 적용하고 실천적으로 테스트해야 한다고 제기해야만 한다. 우리는 테일러 시스템에서 과학적이고 진보적인 많은 것을 적용해야 하는 문제를 제기해야만 한다. 우리는 상품들의 총생산에 따라서 임금을 제시해야만 한다.”(소비에트 정부의 당면한 임무들, 1918년 3월, 참조) 1920년에 쓴 “‘좌익 공산주의, 하나의 소아병적 무질서”에서는 이러한 실천과 반대되는 것이 넌지시 언급되었다. 사실상 테일러주의는 소비에트 경제의 방법 이후에도 살아 남았다.
■ 인접어

테스니아키
테오도로 우드로 윌슨
테오도르 쿠노 (1847 - )
테일러
테일러, 헤리엇
테일러주의
토레즈
토마스
토마스 맬서스 (1766-1834)
토마스 뮌쩌 (1490 ~ 1525)
토마스 아퀴나스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