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자본주의적 축적의 역사적 경향] (Historical Tendency of Capitalist Accumulation)

생산을 그의 성격상 끊임없이 사회화시켜 자본주의적 사적 소유와 모순되게 하고 결국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로의 이행을 위한 주․객관적 조건을 창출하는 축적의 진전, 자본의 집적․집중과 노동의 사회화. 자본의 원시적 축적기동안, 직접생산자들은 생산수단을 몰수당하고 생산수단으로부터 ‘자유로와’졌다. 이는 “명목상으로 자유로운 타인노동의 착취, 다시 말해서 임금노동에 근거를 둔”K. 마르크스,『자본론』,제 1권, 714쪽) 자본주의적 사적소유를 발생시켰다. 그로부터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은 그 고유한 토대를 발전시켰다. 자본의 집적과 필연적으로 결부된 자본의 축적과정에서 개별자본은 그 규모를 증대시켜 생산의 집적과 확장의 객관적 기초를 형성하였다(「자본의 집적」참조). 축적과정의 진전은 개별 자본의 수를 감소시키는 자본의 집중을 수반한다. 노동의 사회화와 사적 소유자들의 수탈은 거대자본가에 의한 소자본가의 수탈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진전은 자본주의가 그 새로운 단계인 제국주의로 이행해가면서 더욱 강력해진다. 독점체들은 막대한 양의 자본과 생산을 장악한다. 생산의 사회화 정도는 점점 높은 단계로 나아간다. 이는 결국 국가독점자본주의 아래서 사적 소유라는 틀 내에서 가능한 최고한도까지 다다르게 된다. 증대되는 생산의 자본주의적 사회화는 자본주의체제의 모태에서 사회주의로의 이행을 위한 물질적 조건을 발전시킨다. 이것은 동시에 사회주의로의 이행을 위한 주체적 조건들을 형성시켜나간다. 프롤레타리아가 숫적으로도 증대되고 그들의 계급의식도 성장하는 것이다. 공산당은 노동계급운동의 지도자로서 나타난다. 러시아의 프롤레타리아는 최초로 착취자의 권력을 근로인민의 권력으로 대체시켰다―이는 1917년 10월의 일이다. 프롤레타리아 혁명은 인민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며, 자본주의의 내적인 발전―자본주의는 스스로 미래가 없는 사회임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의 필연적 결과이다. 자본주의의 기본모순은 점점 격화되는데 이것은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가 생산력의 성격과 점점 더 상충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생산관계는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히키는 요인으로부터 이제는 그것은 가로막는 요인으로 된 것이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하에서 발생하여 성장한 자본의 독점은 이제 생산양식을 구속하게 된다. 생산수단의 집중과 노동의 사회화는 결국 자본주의라는 외피와는 더 이상 부합될 수 없는 지점에 도달한다. 자본주의적 외피는 파열된다. 자본주의적 사저 소유는 종말을 고한다. 이제는 착취자가 착취를 당하는 것이다”(K.마르크스, 『자본론』, 제 1권, 715쪽). 현대 자본주의 세계에서 사회주의로의 이행을 위한 사회경제적 조건은 상당하게 성숙하고 있으며 급진적인 변혁을 위한 인민의 요구도 증대되고 있다.
■ 인접어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이행기
자본주의의 기본모순
자본주의의 기본적 경제법칙
자본주의의 변형이론
자본주의의 전반적 위기
자본주의적 축적의 역사적 경향
자본주의적 단순 협업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근본모순
자본주의적 착취
자본주의적 축적의 역사적 경향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