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아이작 뉴턴 (1642-1727) ] (Newton, Isaac)

영국 물리학자, 수학자
고전역학, 우주중력 그리고 미적분학의 창시자.

자연의 방대한 현상들에 대한 과학적 설명의 기초를 역학용어를 통해 설명하여 세계의 통합적 형태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였다.

뉴턴의 이론은 하나의 물체에서 다른 물체로의 영향력의 관점으로 자연의 모든 현상에 대한 궁극적 설명의 외관상 기초를 제공했지만, 신에 기인하는 '주요 충동' 이 '운동역학'을 확립하는데 필요 하기도 했다.

과학과 철학 그리고 사회발전의 모든 측면에서 뉴턴의 공적은 거의 헤아리기가 힘들다.

그에 앞선 수학, 과학, 천문학, 역학 등의 과학자들이 수많은 관찰과 몇몇 중요한 개념의
발달을 각기 한 일생 동안 축적 하였다면 ( 논의의 여지없이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공동 업적이다) 뉴턴은 산재한 관찰들과 인식들을 가지고 단일화되고, 이성적이고 수학적인 이론을 전개하여 사실상 우주의 모든 현상을 포괄하는 범위의 이론을 만들어냈다.

그는 대부분의 단일 개념 즉 천체를 하늘을 가로지르게 하는 힘 그리고 우리가 현재 일상생활에서 지각하고 다루는 일반적인 물체에 대해 설명했다.

라이프니츠의 경우와 같이 미적분학 으로 알려져 있는 수학의 분야에서의 그의 발견은 자연에 대한 수학적 관점의 형성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 하였다.

미적분학의 특이점은 보다 하위 수학에서의 이탈이라는 공식논리의 제약으로 환원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대에 자연에 대한 놀라울 만큼 간단하고 포괄적인 역학관점을 제공하면서 또한 수학에서 기본적인 기약모순을 도입하기도 했다.
세계에 대한 이러한 관점의 엄청난 영향력은 고려 하지 않을 수 없다.

뉴턴 이후의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이 거의 남아있지 않고 말끔히 정돈되어 버렸다고 느꼈을 것이다.
비록 뉴턴은 세상을 떠날 때까지 독실한 기독교인이었으나, 특히 종교에 대한 충격과 과학과 산업발전에서의 영향력은 실로 엄청났다.

비록 당시 정치 투쟁에서 뉴턴은 악마의 화신 혹은 모든 빛의 근본요소라 일컬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과학적 방법론, 우주 그리고 시간, 지식, 신과 진리에 관한 그의 관점은 19세기 전반을 지배하는 힘이었다.


참조 ;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 ( Mathematical Principles of Natural Philosophy)


■ 인접어

아리스토파네스
아마드 메살리 하지 (1898-1974)
아마카스(미타) 세키스케
아스트
아우구스트 빌리히
아이작 뉴턴 (1642-1727)
아이작 뉴턴 (1642-1727)
아이히호른
아카디 마슬로 (1891-1941)
안네케
안넨코프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