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쏜] (Thorne, Will)

벽돌공장 노동자의 아들 윌 쏜은 1857년 10월 8일 버밍햄에서 태어났다. 6세 때 쏜은 로프와 방적기로 일을 하기 시작했다. 1864년에 그의 아버지의 죽음은 가족 수입을 극적으로 검소시켰다. 쏜 부인은 갈고리들을 꿰메고 카드들을 보는 일자리를 발견했고, 윌리엄은 지방 벽돌공장에서 일자리를 발견했다.
수년이 지난 뒤, 쏜은 가지치는 사람, 잡역부와 배관공 동료들과 함께 서로 다른 다양한 직업들을 가졌다. 1875년에 쏜의 어머니는 한 지방 목수와 재혼했다. 그녀의 새로운 남편은 알콜중독자였고, 그래서 쏜은 가정을 떠날 것을 결심했고 방랑길에 올랐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토목공 인부로서 쏜은 버밍햄으로 되돌아 왔고, 설트리 가스공사에서 일자리를 찾았다. 1879년에 22세인 쏜은 설트리에 사는 쏜의 동료 노동자의 딸들 가운데 한 사람인 해리엇 핼럼과 결혼했고, 윌 손과 그의 아내는 문맹이었고, 결혼 증명서에 자시들의 이름을 서명할 수가 없었다.
1882년에 윌과 해리엇과 그들의 두 어린아이들은 런던으로 이주했다. 쏜은 멕튼 가스공사에서 일자리를 찾았다. 수도에 도착한 얼마 뒤 쏜은 사회민주동맹(SDF)의 캐닝 타운 지부에 합류했다. 쏜은 지부장에 임명되었고, 그가 힌드맨, 쇼, 번즈, 에이블링과 엥겔스를 만났던 조직의 전국적 모임에 참석하기 시작했다.
사회민주동맹의 한 구성원이었던 엘레노어 맑스는 쏜에게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도록 도와주었다. 쏜 자신이 자신의 재능들 속에서 점차적으로 성장하고, 1880년대 긑무렵에 이르러 그는 사회민주동맹의 가장 잘 알려진 저명한 의장들의 한 사람이 되었다. 동시에 쏜은 자신을 공산주의자로 생각했고, 칼 맑스 이후 그의 계승자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지명되었다.
1889년에 쏜은 General Labourers가 세워지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때 그는 조합(동맹, 협회)의 총서기 자리에 대한 선거에서 벤 틸렛을게 패배시켰다. 쏜은 공장에서 8시간 노동을 위한 성공적인 협상을 이끌어 냈다. 이전에 그들이 12시간 교대를 할 때, 이것은 20,000명이 넘는 가스공사의 조합과 조합의 권력을 위한 하나의 커다란 광교였다. 윌 쏜의 성공은 또한 보다 나은 급료와 노동조합을 요구하기 위한 또 다른 조합들을 고무시켰다.
이러한 것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1889년에 벤 틸렛에 의해서 주도된 런던 부두 스트라이크였다. 부두 노동자들은 한 번에 4시간을 지속적으로 일할 것과 최소 비율로 1시간에 6펜스를 요구했다. 고용주는 부두노동자들이 일하러 되돌아 오기를 갈망했지만, 쏜과 존 번즈, 엘레노어 맑스, 제임스 케이어 하디, 그리고 챔피온과 같은 노동조합 행동주의자들은 10,000명과 같은 소중한 지지를 스트라이크에 주었다. 구세군, 그리고 노동자교회와 같은 조직들은 스트라이크를 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하여 모금을 했다.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노동종합은 30,000파운드가 넘는 돈을 투쟁을 지속시키려는 부두 노동자들을 돕는데 보내왔다. 5주 뒤 고용주들은 부두노동자의 거의 모든 중요한 요구들을 인정했고, 패배를 받아들였다.
이제 쏜은 하나의 위험스러운 인간으로 보여졌고, 그러한 사람들은 가스공사의 노동조합을 약화시키게 되었다. 남부 메트로폴리탄 가스 회사는 총노동력을 위한 하나의 이윤분배 기구를 도입했고, 1890년 스트라이크가 일어나는 동안 리즈 가스회사는 노동조합원들을 약탈했다. 가스공사의 노동조합이 노동자들을 회사로 복직시키려고 할 때,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쏜의 지도력에 크게 인상을 받았고, 그는 그에게 『자본론』복사본을 주었다.
1894년에 쏜은 Trade Union Congress Parliamentary Committee에 선출되었다.(1933년까지 그는 이 지위를 유지했다.) 또한 쏜은 지방정치에서도 능동적이었고, 웨스트 햄에서는 타운 카운실러, 앨터만, 그리고 메이어처럼 일했다. 쏜은 케이어 하디가 1892년에 총선거에서 웨스트 햄 의석을 얻도록 도와 주었다. 나중에 하디는 1895년에 패배했고, 메르티르 티드필로 이사했고, 쏜은 웨스트 햄에서 노동당 후보가 되었다. 1900년에 패배한 그는 마지막으로 1906년 총선거에서 House of Common에서 웨스트 햄을 대표하는 권리를 얻었다.
사회민주동맹의 많은 그 이전 동료들과는 다르게, 쏜은 제1차 세게대전에서 영국의 개입을 지지했다. 그는 육군 중령의 지위로 지원병력을 웨스트 햄에 합류시켰다. 또한 그의 큰 아들은 군대에 가서 1917년 Ypres에서 살해되었다.
쏜은 1917년 혁명기간 동안 러시아를 방문하는 국회의원들 가운데 한명으로 뽑혔다. 그가 되돌아 왔을 때, 그는 수상 데이빗 로이드 조지, 그리고 킹 조지 5세 두 사람을 만났다.
1918년 총선거에서 쏜은 노동당을 위한 plaistow 의석을 얻었다. 그는 이러한 새로운 의석을 1945년 총선거 전 그의 은퇴까지 유지했다. 윌 쏜은 1946년 1월 2일에 죽었다.
■ 인접어

시드니 웨브
시몬 밤베르거
시스몽디
실러
싱클레어

아돌프 (랄프) 밀리벤드 (1924-1994)
아르님
아르망 바르베스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2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