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노동비율] (Rating of Labour)

특정업무의 수행을 위한 노동투입비율의 작성.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노동비율들이 존재한다 : 1) 특수한 직무의 수행을 위한 시간비율(단위시간당 특정수의 물품들을 만들 것을 예상하는 제조비율), 2) 서비스비율(기계수와 생산계획 크기 및 서비스 될 기타 단위들), 3) 서비스를 위한 시간비율(서비스를 위한 설비단위나 작업장소 EH는 다른 생산단위의 시간배정), 4) 노동자 수의 비율.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하에서의 노동비율은 노동을 강화하고 노무임금체제를 창출하는 수단이다. (「임금, 자본주의하」참조). 사회주의 하에서의 노동비율의 작성은 ‘능력에 따라 일하고 노동에 따라 분배하는’ 원칙의 실현에 도움을 준다. 노동비율은 당기(當期)계획 및 장기계획의 수립과 생산 및 노동의 과학적 조직화를 창안할 때 사용된다. 노동비율은 임금체계에 주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로 기능한다. 산출물 루블당 임금비율은 기술적으로 실증된 노동비율을 기초로 하여 작성된다. 노동비율은 사회주의적 경쟁의 조직화와 그것의 결과들을 합산하는 데에 확실한 기초를 제공한다. 소련의 노동비율은 경험적인 비율의 적용에서 볼 때 노동활동의 이면에 존재하는 유기적, 기술적, 경제적, 생리적, 심리적인 면들을 고려한 과학적으로 실증된 노동비율의 이용으로까지 발전해오고 있다. 더욱이 노동비율은 다음의 주요한 방향들로 향상되어 가고 있다.
1) 노동비율의 적용과 정교함의 확대. 2) 과학적 실증성의 증가. 3) 부문 간의 비율 및 규범들에 기초하여 계산되어 기술적으로 실증된 비율에 있어서의 상당한 증가. 4) 시기적절한 비율교정과 비율작성에서 요구되는 방법론적인 재료의 개선 등. 기술적으로 실증된 노동비율의 도입과 그것들의 시기적절한 교정에 있어서 노동자들의 동기를 북돋아주기 위한 정량 지급은 이러한 비율교정 후에 절약된 화폐에서 나온다. 소련 노동 및 사회문제 국가위원회는 노동조합 중앙회의총연합(All-Union Central Council of Trade Unions)과의 협정 속에서 특정산업의 생산연합(기업)이 진보적이고 기술적으로 실증된 비율을 채택해 일할 때 높은 비율(20%까지)을 도입하는 것을 관료와 각 부처가 허락해 주는 것을 위임한다.
■ 인접어

노동대상
노동도구
노동력
노동력의 국제적 이동
노동변동 법칙
노동비율
노동생산성
노동생산성의 지속적 성장법칙
노동수단의 (가치)잠식
노동수단의 물리적 마모
노동시간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