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산두주의] (山頭主義)

모택동 : 지금 우리 당내에 현저하게 존재하며, 거의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맹목성을 띤 산두(山頭)주의적 경향이다. 예를 들면 투쟁역사가 다르고 사업하는 지역이 다르고(이 근거지와 저 근거지가 다르며, 적 점령구와 국민당 통치구와 혁명근거지가 다르다)사업부문이 다른(이 부분의 군대와 저 부분의 군대가 다르며, 이러한 사업과 저러한 사업이 다르다) 데서 생겨나는바 각 부분의 동지들이 서로 이해하지 못하고, 존중하지 못하며 단결하지 못하는 현상은 얼른 보기에는 심상한 것 같으나 사실인즉 심각하게 당의 통일을 방해하며 당의 전투력의 강화를 방해 하는 것이 다. 산두주의의 사회역사적 근원은 중국에 소부르주아지가 특히 많은 것과, 농촌근거지가 장기적으로 적에 의하여 분할되어 있는데 있으며, 당내 교양사업의 부족은 그 주관적 원인으로 된다. 이러한 원인을 지적하고 동지들을 설복하여 맹목성을 버리고 자각성을 높이게 하며, 동지들 간의 사상을 소통시키며, 동지들 간의 상호 이해와 상호존중을 제창하여 전당적 대단결을 실현하는 것은 우리의 당면한 중요 과업이다. (학습과 시국, 1944, 모택동선집 제3, pp. 219220)

 

유소기 : 당내의 단결을 저해하는 산두주의 경향은 아직도 당내 일정한 부분에 존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맹목적인 산두주의 경향이 당내에서 발생하는 것은 그의 객관적인 역사적 원인을 갖고 있다. 그것은 (1) 당내외의 소부르주아적 요소가 커다란 비율을 차지하는 것. 당의 개개부분이 오래 동안 분할된 농촌유격전쟁의 환경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당의 개개부분 상호간에 다른 특수한 역사와 연계 그리고 특수한 활동풍조가 형성된 것. (3) 당내에서의 마르 크스레닌주의 교육이 불중분한 것 등에 의한 것이다. (당에 대하여, 1945, 유소기저작집 제2, pp. 129130)

당 개개부분의 산두주의적 기분을 갖고 있는 동지들은 항상 무의식적으로 다음과 같은 전형적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을 나타낸다. , 그들은 자기자신의 영광된 역사는 기억하고 또 그 역사에 대하여 이해하지만 당 기타 부문의 영광된 역사에 대하여는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것을 경시한다. 그들은 자기자신의 공적에 대해서는 알지만 자기의 결함에 대해서는 모른다. 그런 결과로 기타 부문 동지들의 칭찬은 허용하지만 결함을 비판하는 것은 허용치 않는다. 가령 그 결함이 진실로 분명하게 존재하는 것일지라도 비판하는 것을 허용치 않는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그들은 당의 기타 부문 사람들에 대하여는 다만 그 결함을 보기만 할 뿐이고 그의 공적을 칭찬하려 하지 않으며, 또 그런 곤란을 양해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기 동료 내부에서는 서로 간에 극히 친밀하며 항상 서로 담소하고 생활해나가는 데서도 융합하며, 서로 돌보고 무슨일이나 숨기지 않으며 서로 이야기한다. 그러나 당 의 다른 부문사람들에 대하여는 서먹서먹해 하며, 냉담하여 동정심이 없고 당연히 존경하여야 할 것이나 배려하여야 할 것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당관계에 있어서도 특수한 배후관계를 가지고 서로 제휴하여 다른 부문 사람들을 억압하기조차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위압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아무래도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한다. 이 산두주의의 전형적인 경향은 다음과 같은 부분 사이에 존재한다. 예를 들면 외래간부와 본바닥 간부와의 사이, 군대간부와 지역조직의 간부 사이, 이 부분의 군대와 저 부분의 군대사이, 이 지구의 간부와 저 지구의 간부 사이에서 때때로 이와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발생한다. 이리하여 당의 개개부문 간의 충분한 단결을 불가능하게 하며, 일으켜서 안 될 분쟁이나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산두주의 경향은 대다수의 경우 의식적인 것이 아니라 맹목적인 것이다. 따라서 적절한 설명으로 설득하기만 하면 그들은 누구나 자기가 이와 같은 산두주의 경향을 띠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산두주의 경향의 이 맹목성이 한 번 야심적인 분자에게 이용당하게 되면, 당내에 중대한 분쟁을 일으키게 할 가능성이 있다. (동상, PP. 130131)

당내의 맹목적인 산두주의와 경향은 하나의 특수한 섹트주의적 경향이다. 그것은 분명한 하나로 통합된 정치강령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대부분이 옳지 않은 정치적 견지나 조직적 견지를 지니고 있으며, 중대한 배외주의적 경향이나 보수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 그것은 대중과 극히 유리된 것이며, 마르크스레닌주의적이며 전당의 단결과 통일을 저해한다. 그것은 일종의 소집단적 경향이다. (동상, 131132)

■ 인접어

사회주의와 자유(社會主義와 自由)
사회주의적 민주주의(社會主義的 民主主義)
사회파시즘
사회학
사회화
산두주의
산디니스타
산업화
산초 판사
삼민주의
상업자본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