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프랙션] (fraction)

스탈린 : 형식적으로 당은 노동조합에 아무런 지령도 내릴 수 없다. 그러나 당은 노동조합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산당원에게 지령을 내린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노동조합에는(소비에트나 협동조합의 경우처럼)공산당원 그룹이 있다. 이들 공산당 그룹의 의무는 당의 지령에 알맞은 결정을 노동조합소비에트협동조합 등의 기관 내에서 설득방법에 의해 채택케 하는데 있다. 그리고 대개의 경우 당 그룹은 그것을 잘 실현하고 있는데 그것은 대중 속에 당의 영향이 매우 크고 따라서 당이 커다란 신뢰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프롤레타리아트의 여러가지 조직의 행동통일이 달성되고 있다. 이것이 없었다면 이들 노동자계급 조직의 활동은 혼란에 빠지고 차질을 초래하였을 것이다. (1회 미국 노동자대표단과의 회담, 1927, 스탈린전집 제10, pp. 121122)

 

유소기 : 각급 정부기관 및 기타 기관내의 당 세포는 동급의 당위원회에 의해 직접 지도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관내의 세포가 당 프랙션--외곽단체--으로 대체되어서는 안 된다. 당 규약에서는 이러한 기관내의 프랙션은 그 기관내의 책임 있는 당원에 의해 조직되는 것이고, 당의 기관 내 세포로 대체 될 수 없는 특수임무를 갖도록 규정되어 있다. 당 프랙션은 자기임무를 실현하는데 있어 필요한 경우에는 또한 그 기관내의 당세포를 지도하고, 그 기관내의 모든 당원을 동원하여 자기사업을 협조케 할 수 있다. (당에 관하여, 1945, 유소기저작집 제2, p. 154)

 

김일성 : 사회단체들의 힘을 동원하지 않고 당이 혼자서 혁명사업을 수행 한다는 것은 사실상 당의 영도적 역할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군중단체들의 사업은 곧 우리 당의 사업입니다. 그것은 모두 당의 정책을 군중 속에서 집행하는 것이고 당을 위한 사업인 것입니다. 지금 어떤 공장들에서는 사회단체들이 교양사업을 잘하지 않는데다가 당 단체까지 이 사업을 적게 하다 보니 당면한 경제과업은 억지다짐으로 해내는 형편입니다.…… 당 단체 사업에서나 사회단체 사업에서나 다 교양사업이 주가 되어야 합니다. 당원, 비당원,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다 당 정책을 받들고 몸 바쳐 싸우도록 교양사업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여 모든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문화수준도 높이고 기술도 배우고 생산도 더 내어 사회주의 건설의 위업을 실현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 모든 사업을 옳게 조직하여 당을 튼튼히 꾸리고 군중을 당주위에 묶어세워야 우리의 혁명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당사업방법에 대하여, 1959, 김일성저작선집 제2, pp. 367368)

각급 인민위원회는 당과 인민대중을 연결시키는 가장 포괄적인 인전대(引傳帶)--전도대(傳導帶)--이며 우리 당의 노선과 정책의 집행자이며 인민들의 생활을 책임진 호주입니다. (노동당 제5차 대회에서 한 중앙위원회 사업총화보고, 1970, 김일성저작선집 제5, p.526)

■ 인접어

푸르동
프랑스 혁명
프랑스에서의 계급투쟁
프랑크푸르트 국민의회
프랑크푸르트 학파
프랙션
프레오브라첸스키
프로메테우스
프로이센 국민의회
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