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레닌주의] ([영 Leninism])

제국주의라는 자본주의의 새로운 단계에 창조자로 적용된 마르크스주의를 말한다. 마르크스도 레닌도 과학적 사회주의의 근본 원칙에 입각하고 있지만, 마르크스는 자유 경쟁 세대에 자본주의의 모든 현상을 해명하였고 레닌 독점 자본주의 시대에 있어서의 새로운 이론적 및 실천적인 문제들을 해명하였다. 바로 여기에 레닌주의가 단지 수정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주의 부활에 그치거나 또한 하나의 러시아적인 현상에 머무르지 않고, 국제적 의의를 갖는 마르크스주의의 새로운 단계인 까닭이 있는 것이다.
레닌주의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자본주의의 최후의 단계로서의 제국주의의 본질을 해명하여 그 불가피한 사멸의 조건을 백일하에 드러냈다는 것. 2) 프롤레타리아트의 독제를 프롤레타리아트 지도 아래 비(非)프롤레타리아트 대중과 동맹으로서 명확히 규정하였다는 것. 3) 일국에 있어서 사회주의 건설의 가능성을 증명하고 그를 위한 구체적 방침을 확립하였다는 것. 4) 모든 혁명에 있어서 프롤레타리아트가 지도권을 가질 수 있음을 명확히 한 것. 5) 제국주의 시대의 민족과 식민지 문제를 해명한 것. 6) 프롤레타리아트 당의 의의와 그 존재 방식의 해명이다. 철학에 있어서 레닌적 단계란, 1930년대에 있었던 최초의 소비에트의 철학논쟁 아래 이야기 되고 있는 문제이지만, 그 주된 내용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엥겔스 이후의 자연과학 발전의 철학적 보편화, ②마하주의적인 주관적 관념론의 조류에 대한 비판과 능동적, 혁명적 반영론, ③물질에 대한 철학적 개념의 명확한 규정. ④변증법적 유물론의 핵심으로서 대립물의 통일과 투쟁법칙의 확립과, 전범위에 걸친 제시(특히 『철학노트』)등.

■ 인접어

러브조이
러셀
러셀의 역설
러시아
레닌
레닌주의
레비브륄
레비스트로스
레싱
레오나르도 다빈치
레우키포스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