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마르크스주의 | 인물 | 정치경제학 | 미학 | 철학 | 한국현대사회운동 | 한국사회주의운동가

       ■ 의견바로가기

[고반 음베키 (1910-2001) ] (Mbeki, Govan)

고반 음베키는 전사였다. 또한 혁명가 였으며 교육자, 출판가, 조직가 그리고 수십년동안 우리 대중들의 리더였다.

그는 보기드문 무욕의 소유자였으며 우리나라의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수백만명을 위해 온몸을 바쳤다.

혁명가의 성장

고반 음베키는 1910년 7월 9일 트랜스케이(Transkei)에서 태어났다.
그는 주로 트랜스케이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덕분에 이 지역 소작농 다수가 직면하고 있었던 현실과 이에 따른 문제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얻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당시 남아프리카의 대부분의 지역에서도 발견되었던 것들이다.

금과 다이아몬드를 발견한 그 당시 곡물과 모직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자 들중 하나에서 트랜스케이는 세기가 변할 즈음 점차 광산혁명에 의한 발전하는 자본주의경제에 크게 의존하게 되었다.
이 기간 동안에 얻어진 상세한 지식들은 이주노동력과 자본주의 생산간의 관계의 그러한 틈에 대해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유년 시절 고반은 선교사학교에서 교육 받았다.
그는 고등학교 시험을 통과했고, 인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포트 헤르(Fort Hare)' 대학에 입학 1936년 정치학과 심리학 학위와 함께 교사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그러나 그의 교사경력은 짧게 끝나게 되었다. 학생들과 지역사회 그리고 노동자와 무역노조 조직을 위한 정치적 활동으로 교직을 계속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트랜스케이의 환경이 그에게 크게 인상을 준 반면 1929년 초에 이사갔던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의 경험은 나라 전체 흑인노동자들의 절망적인 고통을 확인케 해주었다.

"또 한번 나는 아프리카흑인들의 가난을 보게 되었다. 내가 살았던 도시나 교외에서는 경찰의 일제 검거가 항상 일어났다 그들은 우리의 통행증을 검사하려고 하거나, 불법음주를 적발하려 했다. 그러한 검거보다 나를 분노하게 한 일은 없었고 나는 그러한 체제를 끝장내는 투쟁에 참여하기로 확실히 결심했다 "

1925년 초기에 그는 남아프리카 흑인노동자에 있어서 최초의 대중적 기반의 노동자운동이었던 산업,상업노동조합(ICU)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38년에 그는 교사로서의 경력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트랜스케이로 돌아가서 지역정치와 저술에 힘을 쏟았다.

첫 발간은 '지역 잡지(Territorial Magazine)'라 불리는 잡지였고, 이후 [Inkundla Ya Bantu] 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1939년에는 ' 성장하는 트랜스케이(The Transkei in the Making)' 를 출판했다.

1941년까지 '트랜스케이 투표자연합(Transkei Voters Association)', '트렌스케이 연합 (Transkei Organised Bodies)' 그리고 '붕가 (the Bunga)' 라고 흔히 알려진 '지방정부협회(Territorial Authorities General Council)'등의 수많은 조직에 활발히 참여하였다.

이 가운데 '붕가' 는 고반등의 조직회원을 선발하고, 회장을 지명했는데, 이는 트렌스케이지역 내에서 매우 제한적인 통제권을 가지고 있었다. 고반은 이 단체를 장난감 전화기라고 불렀다

"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런 영향력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전선이 교환기에 연결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죠"

고반은 이 기간에 광범위한 연락망을 확립했고, 그러한 조직을 통해 활동했다. 동시에 저술과 활동을 통해, 그는 존경을 받아 ' 인민을 위한 사람' 이라고 불렸다.

항상 실용적인 혁명가였던 고반은 이 기간 동안 그 자신을 사람들을 정치적으로 선동하고 조직하는데 국한하지 않았다.

그는 소작농들이 스스로 간단한 협동체제를 형성하고 자원과 노동력을 통하여 생산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협동농장에 관한 이해하기 쉬운 소책자를 발행하기도 했다.

언론해방

고반 음베키는 해방투쟁에서 사람들의 행동 뿐 아니라 글의 영향력을 일찌감치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 중의 하나였다.

날카로운 정신과 문학적 재능을 지니고 있던 그는 남아프리카의 인종차별의 현실과 사회적,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다른 여러 제반 문제들에 관하여 번역을 하기도 했다.

그의 초창기의 노력들은 주로 독자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1954년 향후 8년 동안 해방 운동을 한 유일한 국내신문이었던 '뉴 에이지 (New Age)' 의 편집부에 참여하게 된다.

루스 퍼스트(Ruth First ), 분팅 부부(Brian and Sonya Bunting)와 다른 편집부 회원들과 함께 고반은 흑인들의 환경과 그들의 요구와 열망을 반영하는 기사와 칼럼을 확보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했다

새로운 세대 내의 '동쪽 데스크 (Eastern desk)'의 고반과 그의 직원들은 남아프리카 흑인들의 눈을 뜨게 하였고 특히 1956년과 1960년 기간의 시골에서 벌어진 지배체제와 소작농들간의 격렬하고 피비린내 나는 투쟁에서 정치적 지도력을 가지게 되었다.

1962년 당시 사법부장관이었던 보스터(JB Vorster) 는 이 잡지(New Age) 를 금지했다. 이러한 운명은 10년 전부터 발행되고 있었던 '가디언지 (The Guardian )'에게도 들이닥쳤다.

편집부가 그 후임자들과 함께 이 일에 손을 땔 이 당시, 스파크(Spark) 와 보스터는 한걸음 더 나아가 신문뿐 아니라 편집자와 기고자들로 하여금 신문의 준비,편집,인쇄 배분과 관련된 어떤 일도 하지 못하게 금지했다.

그들에게 이 해방신문의 이름을 바꾸는 것은 마치 게임의 이름을 바꾸는 것과 같아 결국 생산자들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 났다.

운동은 중단되었고 고반은 지하로 들어갔다.
그리고 1961년 12월 16일 무장투쟁이 처음으로 발생하여 남아프리카 전체를 뒤흔들었다.

남아프리카 : 소작농들의 반란

1956년과 1960년 사이 압제자와 억압 받는 자의 격렬한 투쟁이 남아프리카에서 일어났다.

이 영웅적인 저항과 격렬한 투쟁을 그린 서사시는 고반 음베키의 저서 ' 남아프리카 : 소작농들의 발란(South Africa: The Peasants’ Revolt)' 에서 나타나 있다.

고반이 반란법(Explosives Act) 하에서 재판을 기다리고 있을 당시 화장지 뭉치로 퍼져나간 이 책은 그에게 국제적인 인지도를 가져다 주었고, 암스테르담 대학은 그에게 사회과학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이 책의 많은 부분은 가난한 소작농과 농민들의 혁명적인 잠재력을 다루었다

1956년 ~ 1960년 사이에 많은 농촌지역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특히 제루스트(Zeerust), 섹쿠후니랜드(Sekhukhuniland),줄루랜드( Zululand) , 에서 두드러졌고 결국 폰도랜드( Pondoland) 지방 에서는 무장투쟁이 발생하게 되었다.

정부 편향적 기관장의 과세, 대중적인 사람들의 추방과 체포, 여성들을 위한 법률통과 그리고 증가된 국세, 강제 퇴거, 가축살인 , 토지 재활용 계획 등 무장투쟁의 명분은 많았다.

그러나 고삐 풀린 테러와 억압은 가혹했다. 파시스트 정부의 무장조직이 중무장된 차량과 헬리콥터를 동원하여 난입했기 때문이다.

섹쿠후니랜드에서 여성들을 포함한 16명의 소작농들이 처형되었다.
폰도렌드에서는 5천명이상이 체포되거나 구금되었다. 모든 지역에서 수 백명의 체포와 투옥, 추방이 벌어지고 있었다.

백인지배와 그들의 추종자들에 대한 조직적인 반란의 정점은 폰도랜드 에서였는데 이곳은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산악 위원회 ‘인타바(Intaba)’를 세웠다. 저항은 능률적으로 조직되었고, 두려움이 없었으며, 지속적이었다.

소작농들은 항상 이론으로만 전파되었던 투쟁운동을 실제로 실습해 볼 수 있었다. 이에 다수가 반 프롤레타리아였던 굶주린 소작농인 그들은 혁명적인 힘을 발휘 하였고 조직화된 무쟁투쟁을 전개하게 되었다고 고반은 결론지었다.

이스턴 케이프(Eastern Cape) 의 뉴에이지( New Age)의 편집자임에도 고반은 대중 정치세력화, 아프리카민족회의( ANC) 지부의 조직화, 운동정책의 공표등의 임무에 열중하였다.

그는 이스턴 케이프 아프리카민족회의 회장으로, 뉴 브링턴과 같은 지역에서는 ANC의 호전성과 동의어가 되었으며, 동시에 지하 공산당의 활동적인 당원이었다.

평화롭고, 비폭력적인 투쟁의 한계가 표출되었을 때, 무장투쟁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사용한 정치적 투쟁을 계속하는 결정이 내려졌고, 고반은 지하조직의 지도 집단에서 핵심인물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리보니아(Rivonia)에서 체포되어 넬슨 만델라 (Nelson Mandela), 월터 시술루( Walter Sisulu), 엘리어스 모촐레디(Elias Motsoaledi), 아마드 카트라 (Ahmed Kathrada),데니스 골드버그( Denis Goldberg),레이몬드 음라바(Raymond Mhlaba) 그리고 앤드류 믈랑재니( and Andrew Mhlangeni)등과 함께 종신형을 선고 받았다.

1980년 6월 26일, 아프리카 국가의회 의장이었던 알프레드 은조(Alfred Nzo)는 고반 음베키에게 Isithwalandwe 라는 이름의 평생공로상의 수여를 발표했다.

로벤섬(Robben Island)에서 종신형으로 복무하고 있었기 때문에 고반은 최고영예상을 받을 수 없었다. 결국 고반은 1987년 11월 5일 감옥에서 풀려나 곧바로 아프리카 국가의회 활동을 계속하게 된다

1994년 역사적인 민주적 선거에서 고반은 상원 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고반은 2001년 9월 포트 엘리자베스(Port Elizabeth)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저서로는
‘남아프리카 : 소작농들의 반란 (South Africa: The Peasants’ Revolt) 외에도 ‘남아프리카 해방투쟁 ( The Struggle for Liberation in South Africa 1992)’ 그리고 ‘정오의 일몰 (Sunset at Midday 1996)’ 등이 있다.

출처 : ANC 웹사이트
참조 : 고반 음베키
■ 인접어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1473 - 1543)
가이도 바라치
게오르그 루카치
게오르기 치체린
게오르크 베르트
고반 음베키 (1910-2001)
고반 음베키 (1910-2001)
골드만
구스타프 노스케 (1868-1946)
구스타프 몽무소 (1883-1960)
귀스페 마치니 (1805-72)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 www.laborsbook.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