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국민총생산 ] (Gross National Product(GNP))

부르주아통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경제지표. 이것은 물질적 생산과 비생산적 부문의 최종생산물의 총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표현한 것이다. GNP는 그것의 자연적이고 물질적인 형태에서 볼 때, 1년 동안 자본투자로서 소비되거나 사용된 물질적 편익과 서비스의 총량을 나탠다. 이것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사회적 최종생산물의 지수와는 서비스의 가치량만큼 차이가 난다. GNP지표는 두 가지 방식으로 계산될 수 있다.
(1) 실현(이용)에 따른 계산 방식으로 이 경우에는 생산물의 4가지 구성부문들ㅡㅡ개인적 소비(인민이 구매한 재화와 서비스), 국가적 소비(국가가 구매한 재화와 서비스), 자본투자(반제품과 완제품 포함하는 원료의 비축량), 외국무역수지ㅡㅡ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2) 산출물에 따른 계산 방식으로 개별산업들의 총 순생산물(부가가치)을 의미한다. 이때 총 산업생산물로부터 소비된 재료, 연료, 전기, 서비스 등의 가치를 공제함으로써 부가가치를 계산한다. 이런 계산의 결과는 총 순생산물과 감가상각기금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이후에 해외무역사업의 수지균형에 비추어서 교정된다. 간접세를 포함한 시장가격으로 GNP를 계산하기 때문에 간접세는 GNP지수에 포함한다. 처음에는 GNP를 현재가격으로 계산하고 그 다음에 불변가격으로 전환시킨다. 부르주아통계학자들은 GNP로부터 감가상각기금의 양을 공제하고 이를 국민소득이라 명명한다. 이러한 비과학적 방법에 따라 GNP의 가치는, 도구와 노동의 이용영역과는 무관하게 단지 개인, 기업, 기관들이 획득한 총소득을 나타내는 것으로 된다. 따라서 새롭게 창조된 가치를 재분배함으로써 얻은 소득도 또한 GNP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화폐로 평가한 군부대의 활동은 물론이고 같은 방식으로 표현한, 은행과 기타 신용기관, 법률사무소, 행정기구 등이 제공한 서비스의 비용도 GNP의 일부로 간주된다. 부르주아 통계학자들은 또한 GNP를 계산할 때 관습적 지표들까지 포함시키는데, 예를 들면 일시적인 주택임대료ㅡㅡ집을 임대할 때 주택임대자가 관습적으로 지불해야하는 화폐량ㅡㅡ까지 GNP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 인접어

국내소비세
국민경제
국민경제國民經濟
국민경제밸런스
국민소득
국민총생산
국민총생산
국부
국유화, 사회주의적
국유화, 자본주의적
국제 분업, 사회주의적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