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개토귀류 改土歸流] ()

이 제도는 명대에 시작되었는데, 소수민족 지 역에 설치한 각 민족집단의 추장으로 지방장 관에 임명된 토관士官또는 토사土司를 조 정에서 파견한 유관流官으로 대체했고, 청대 에는 토사제도와 개토귀류를 병행하여 실시 했다.

토사제도는 원대에 시작된 '이이제이 以夷制夷방식으로, 정령 . 조공 . 납세를 조건으로 각 민족집단의 추장을 토사 토관에 임명하여 세습권력을 수여함으로써 주변 민족을 간접 통치했는데, 명대에는 토사제도로 발전했다. 토사는 토관 계통土知府. 土知州. 土知縣과 토 사 계통선무사 . 안무사 . 초토사으로 구분된다. 선무사 . 안무사 . 초토사 등은 무관 계열 토사 의 전담 직무로 병부兵府가 관할했으며, 토 지부 토지주 . 토현령토지현의 문관 계열의 토관은 이부吏府에서 관할했다. 토사는 교통 이 불편한 산구와 변경 지구에서 군정과 민정 을 책임지고, 토관은 내지와 가까운 '이한잡거 夷漢雜居지구나 경제발달 지역에 설치되어 민정만 담당하도록 했다. 한편, 토사의 세습권 을 인정 했지 만, 조정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개토귀류는 명대 중 . 후기에 토사를 폐지하 고, 조정에서 직접 유관流官을 파견하여 중 국 내지와 같은 주현제를 실시함으로써 변방의 소수민족 지역을 직접 통치했다. 청대의 토사 .토관 제도는 기본적으로 명대와 같았지 만, 한인과 함께 과거를 보게 한 것은 다른 점 이다. 5품 이하의 토사만을 설립하고, 조공 . 부세 . 군대 통제로 그 임무를 제한했으며, 각 종 수단을 통해 토사세력을 약화시켰다. 조공 도 납세 형식유관에게 직접 납부으로 변경하 고 회사回賜를 중지시켰다.

청대의 개토귀류는 옹정 시기에 대규모로 단행되었는데, 그 결과 한인漢人이 대거 소 수민족 거주 지역에 유입하기 시작하여 거주 민의 대다수를 점하게 되었다. 청조는 내지와 동일하게 취급하여 인구 .토지조사 보갑제를 시행했으며, 주변 지역의 내지화와 주변 민족 의 '한화漢化에 진력했다. .

 

편집부

 

참고문헌

박장배 趙爾豊改土歸流大土司 왕국들의 해체 근대 중국연구 22001.

王柯, 김정희 옮김 민족과 국가 중국 다민족통일국가 사상 의 계보 동북아역사재단 2007.

張曉松,論元明.時期的西南少.民族土司士官制度與改土 歸流,中國邊疆史地.」(2005-6.

■ 인접어

개신유학 改薪需學
개인
개인個人
개인영웅주의
개인주의
개토귀류 改土歸流
개토귀류 改土歸流
개항장(동) 開港場
개항장 開港場
개혁개방 改革開放
개화 開化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