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개선식 凱旋式] (라, Triumphus)

로마의 개선식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준 신 에게 감사하고 전쟁 중에 자행되었던 죄를 정 화하는 종교적인 의식인 동시에, 승리한 장군 을 공적으로 찬양하고 로마 승리의 영광을 과 시하고자 하였던 세속적인 의식이었다.

전쟁에서 승리하여 군인들에게서 '임페라 토르imperator'라는 경의의 칭호를 받은 장군 은 전령에게 월계수의 어린 가지와 편지를 주어 로마에 있는 원로원에 승전보를 전하게 했 다. 원로원은 투표를 통해 신들에 대한 감사 제 (supplicatio)를 하루 또는 그 이상 동안 선 포했다. 그 후 장군이 귀환하면 로마 시 밖의 마르스 광장(Campus Martius) 에 있는 벨로나 (Bellona) 신전에서 원로원 회의를 소집하였다. 원로원은 장군의 개선식 요구를 심리한 끝에 원로원의 결의를 통해 개선식의 거행을 허락 했다. 개선식의 가부를 결정하는 헌정적인 조 건들이 로마 초기부터 존재했는지, 아니면 그 후에 추가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대체 로 다섯 가지, 즉 임페리움(imperium)의 보유, 복점(auspicium), 군대의 지휘, 군사적 승리, 군 대의 무사 귀환이었다

헬레니즘 세계를 정복하면서 로마의 개 선식은 외관상 규모가 커지고 화려해졌지 만, 엄격한 규칙과 종교적 성격을 계속 보유 하고 있었던 것 같다. 포메리움(pomerium) 밖 의 마르스 광장에서 시작되는 개선식의 행 렬은 이때에만 특별히 개방되는 개선문(Porta Triumphalis)을 통해 로마 시내로 들어간다. 그 리고 플라미니우스 경기장(Circus Flaminius) 을 지나 로마인들에게는 성스러운 곳인 팔 라티누스(Palatinus) 언덕을 따라 돈 뒤, 포룸 (Forum)을 통과해서 카피톨리누스(Capitolinus) 언덕에 있는 유피테르(lupiter) 신전으로 올라 간다. 그 신전 입구에서 개선장군이 하얀 황 소 두 마리를 제물로 바치면, 몇 시간씩 아니 면 며칠씩 계속되었던 개선식의 공식적인 행 사는 일단 끝나게 된다.

한편, 로마에서의 개선식은 건국왕 로물루 스(Romulus) 때 처음 시작되었다고 전하며, 서 기 403년 호노리우스(Honorius) 황제가 마 막 개선식을 거행할 때까지 거의 천 년 이상 지속되었다. 그러나 제정기에 와서 아우구스 투스와 그의 후계자들은 왕가의 일원이 아닌 장군들의 개선식을 금하였다. 개선식에는 지 금까지 언급한 개선식 외에도 알바(Alba) 산개시에서의 개선식과 오바티오(ovatio)가 있다.

 

김경현

 

참고문헌

김경현 공화정 중기의 개선식과 로마정치 서양고대사연 구 제152004 , pp. 57-78.

Versnel, H., Triumphus'. An Enquiry into the Origin, Development and Meaning of the Roman Triumph (Leiden, 1970 .

■ 인접어

개념 槪念
개량주의
개발독재 開發獨裁
개방경지제 開放耕地制
개별·특수·보편 個別·特殊·普遍
개선식 凱旋式
개선식 凱旋式
개시 開市
개신유학 改薪需學
개인
개인個人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