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생시몽주의] (Saint-Simonisme , Saint-Simonianism ])

생시몽 사후에 O. 로드리게, P. 앙팡탱, S­A. 바자르 등 마지막 제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일군의 젊은이들에 의해 생시몽학파가 결성되는데, 그 멤버들은 생시몽주의자(Saint-Simonien)라고 불렸다. 생시몽주의의 발전은 크게 세 시기로 구분된다. 우선 제1기는 1802년의 『어느 제네바 주민이 동시대인에게 보내는 편지』로부터 1825년의 『새로운 기독교』에 이르는, 스승 생시몽의 저작활동 시기다. 

제2기는 생시몽이 사망하는 해(1825년)부터 시작되는 기관지의 발행, 강연회, 가두선전, 해외포교 등을 통해 제자인 생시몽주의자들이 스승의 사상을 전도하기 위해 활동하는 시기인데, 1832년 교부 앙팡탱의 투옥으로 조직이 해체될 때까지 이어진다. 1832년 이후의 제3기에는 생시몽주의가 크게 두 가지의 다른 경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뷔셰, 장 레이노, 피에르 르루 등의 분리파, 이교자()들의 활동이며, 다른 하나는 미셸 슈발리에와 페레르 형제를 중심으로 후에 제2제정과 연결되어 철도와 운하건설, 신용의 조직화 방면에서 눈부신 활동을 전개한 '실천적' 생시몽주의이다.

이러한 세 시기 가운데 생시몽주의의 이름을 가장 널리 세상에 알리고 생시몽주의 특유의 교리와 조직이 형성된 것은 제2기 때였다. 이 시기에 그들의 조직은 '학파'에서 '교단'으로 발전하여 1829년의 크리스마스 날에 '생시몽교'(Religion Saint-Simonienne)라는 일종의 종교 형식의 조직이 형성된다. 과학주의에서 출발한 생시몽의 도달점이 『새로운 기독교』였지만, 생시몽주의자들은 이것을 출발점으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제2기에는 『생산자』, 『생시몽의 교리 해설』, 『조직자』, 『지구』, 『설교집』과 같은 많은 출판물이 간행되며, 그들은 놀랄 만큼 정력적으로 사상활동 · 전도활동을 전개했다. 그러한 활동 속에서 그들이 생시몽교의 중심 개념으로 다듬어내고 있었던 것이 '보편적 아소시아시옹'(association universelle) 개념이었다. 그들은 이 개념을 "인류의 궁극적인 상태에 관한 생시몽의 구상"으로 이해했다. 그들에 따르면 '산업의 정신'의 발전은 '아소시아시옹의 정신'의 발전을 수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미래의 산업사회의 이상적 상태는 '대립'의 쇠퇴와 '아소시아시옹'의 부단한 진보에 의해 세계 · 지구가 하나로 결합되는 상태다. 생시몽주의자들은 이리하여 미래의 산업사회를 종교적 협동사회로서 묘사하고, 그 사회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종교 감정'을 중시하고 있었다. 

교단은 로드리게, 앙팡탱, 바자르라는 세 명의 '교부' 사이에서 벌어진 내부대립의 결과, 최종적으로 앙팡탱이 생시몽 교회의 유일한 '최고 교부'가 되고 교회는 한층 더 감정적 · 종교적 방향으로 순화되고 있었지만, 동시에 그들의 조직은 점점 더 경직되고 폐쇄적인 것으로 되어 갔다. 교단 순화의 과정은 수많은 우수한 인재의 이교자를 산출해간 과정이기도 했다.

-나카무라 슈이치()

[네이버 지식백과] 생시몽주의 [-主義, Saint-Simonisme, Saint-Simonianism] (맑스사전, 2011. 10. 28., 마토바 아키히로, 우치다 히로시, 이시즈카 마사히데, 시바타 다카유키, 오석철, 이신철)

■ 인접어

생디칼리즘
생산
생산도구
생산력과 생산관계
생산양식
생시몽주의
생태학
서구 마르크스주의
서남독일 자유주의
선거법 개정
성 월요일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