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전체, 마르크스주의, 인물, 정치경제학, 미학, 철학, 한국현대사회운동, 한국사회주의운동가
마르크스주의 | 인물 | 정치경제학 | 미학 | 철학 | 한국현대사회운동 | 한국사회주의운동가

       ■ 의견바로가기

[강령] (program)

레닌 : 강령은 우리의 기본적인 견해를 정식화하고, 우리의 당면한 정치적 임무를 정확하게 정하며, 선동활동의 범위를 제시해야 할, 당면한 제 요구를 가리킨다. 선동활동에는 통일성을 부여하며 선동활동을 넓고도 깊게 하고, 또한 선동은 산만한 요구에 의한 부분적단편적인 선동으로 부터 사회민주주의적인 제요구의 총체적 선동으로 차원을 높이지 않으면 안된다. 바야흐로 사회민주주의적 활동이 이미 인텔리겐챠 출신 사회주의자와 자각한 노동자 쌍방이 꽤 광범한 범위로 궐기하고 있을 때, 강령에 의해 그들 사이의 결합을 견고하게 하고, 그렇게 해서 앞으로 그들 모두에게 더욱 광범한 활동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주는 것이 긴급히 필요하다. (우리당의 강령초안, 1899, 레닌전집 제14, p.244).

강령은 과학적 토대 위에 놓아야 한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마르크스적 명제로부터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공산주의 혁명은 어떻게 해서 일어나는가, 왜 그것은 불가피한가, 그 의의그 본질그 힘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은 무엇을 해결하여야 하는가, 이러한 것을 강령은 대중에게 설명하여야 한다. 우리의 강령은 선동(煽動)의 요약이어야 한다. 모든 강령이 그러한 것이었다. 예를 들면 에르푸르트 강령 (Erfurt-Programm, 1891, 독일사회민주당이 채택한 마르크스주의적인 강령)도 그러한 것이지만 우리의 강령도 그와 같은 요약이어야 한다. 이 강령의 하나하나의 절()에는 기십만 선동가의 연설이나 논문이 요약되어 있다. 우리 강령의 하나하나의 절()에는 모든 노동자가 알고 파악하고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근로자가 자본주의란 무엇이냐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만약 소농민과 쿠스타르니 (Kustarnii, 가내수공업적 경영)경영이 불가피하게 되고 반드시 부단히 자본주의를 낳게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가령 그 자가 백번이나 공산주의자라고 외칠지라도, 가장 급진적인 공산주의자임을 간판으로 할지라도 그러한 공산주의자는 한 푼의 값어치도 없다. 우리는 공산주의가 경제적으로 기초를 이루었을 때에만 그것을 존중한다. (러시아공산당8회대회, 1919, 레닌전집 제29, P. 181). 

스탈린 : 마르크스주의 강령은 이론이 내놓은 결론에 입각하여 일어서기 시작한 계급 (이 경우는 프롤레타리아트)의 운동목표를, 즉 자본주의 발전의 일정한 시기, 또는 자본주의 시대의 전체적인 운동목표를 정한다. (러시아 공산주의자의 정치적 전략과 전술에 대하여, 1921, 스탈린전집 제5, p.75).

마르크스주의 강령은 이론이 부여한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프롤레타리아 운동의 제 목표를 정하고 이를 강령의 각 조항 속에 과학적으로 정식화한 것이다. 강령은 자본주의적 발전의 전 기간을 목표로 하여 자본주의에 대한 타도와 사회주의적 생산조직을 염두에 두는 일도 있고, 또 자본주의발전의 일정단계를 목표로 하여 예컨대 봉건적 = 절대주의적 제도의 잔재를 타도하고, 자본주의 발전의 자유로운 제 조건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도 있다. 여기에 따른 강령은 최대한과 최소한의 두 가지 부분으로 성립될 수 있다. 강령의 최소한의 부분을 목표로 하는 전략이 그 최대한의 부분을 목표로 하는 전략과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은 물론이다. 그리고 전략은 그것이 활동함에 있어 마르크스주의의 강령으로 정식화된 운동의 제 목표를 지침으로 할 경우에만 진정코 마르크스주의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러시아공산주의자의 전략과 전술문제에 대하여, 1923, 스탈린전집 제5, p. 173). 

모택동 : 우리 공산당원은 지금까지 자기의 정치적 주장을 숨기지 않았다. 우리의 장래강령, 혹은 최고강령은 중국이 사회주의 사회와 공산주의 사회를 지향하는 것인데 이것은 확정적인, 조금도 의심할 바가 없는 것이다. 우리당의 명칭이나 우리의 마르크스주의적 세계관은 명확하고도 무한히 빛나는, 무한히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최고이상을 가리키는 것이다. 모든 공산당원은 입당할 때에 이미 현재의 신민주주의혁명을 위한 투쟁과 장래의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투쟁이라는 이 두 가지의 명확한 목표를 마음속에 그렸으며, 일부 공산주의 적()들의 무지하며 비열한 적대시, 모욕, 욕설 혹은 조소 등은 문제도 삼지 않는다. 그들의 그러한 행위에 대해 우리는 결정적인 타격을 가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일부 선의의 의문을 갖는 선의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이를 배격해서는 안 되고 선의로써 인내심 있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점은 모두 분명하고 확정적이며 조금도 애매 하지가 않다. (연합정부에 대하여, 1945, 모택동선집 제4, p, 273).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 전()단계(段階)에서, 즉 수 십 년간에 걸쳐 우리의 신민주주의 일반강령은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커다란 단계속의 작은 각 단계에서는 상황이 변화했고 또 변해가고 있으므로 우리 강령도 구체적인 조항이 개정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예를 들면 북벌(北伐)전쟁 시기, 토지혁명전쟁 시기, 그리고 항일전쟁 시기에 우리의 신민주주의 일반강령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그 구체적인 강령 조항은 세 시기에 각각 변화했다. 그것은 우리의 적군과 우리의 우군이 세 시기에 모두 변화했기 때문이다. (동상, p. 355). 

유소기 : 우리는 이제 당의 일반 강령(總網)을 제정하여 당규약 첫머리에 삽입한다. 이것은 우리당의 기본강령이다. 이것은 또한 당규약의 한 구성부분이기도 하고 당규약의 전제이기도 하며 총칙이기도 하다. 따라서 모든 당원은 이 일반강령을 인정하고 이것을 자기의 모든 활동 기준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일반강령에 의해 전당의 단결과 통일은 더욱 촉진될 것이다. (당에 대하여, 1945, 유소기저작집 제2, p. 22).

이 일반강령은 ……간단한 문장으로 우리당의 성격과 이론을 설명하고 중국혁명의 성격, 원동력, 임무, 특징 및 중국혁명에서의 우리당의 기본방침 및 우리당이 구비하여야 할 제 조건을 설명한 것이며, 또 우리당 내에 기회주의가 존재할 여지가 없다는 것도 언급하고 당내의 자기비판, 당의 대중 노선과 조직원칙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동상, p. 22).

당규약의 일반강령은 우선 첫째로 다음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당은 중국노동자계급의 최고 조직형태다. 우리당은 중국민족과 중국인민의 이익을 대표한다. 우리당은 현 단계에서는 중국에 신민주주의 제도의 실현을 위해 투쟁한다. 우리당의 최종목적은 중국에서의 공산주의제도의 실현이다. (동상, P. 23).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동맹 강령 : 모든 강령의 임무는 인민의 특정한 의식적 행동목적 과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길 및 수단을 확정하는 것이다.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동맹 신 강령, 1958,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 p. 249).

강령의 기본임무는 원칙적으로 실천활동의 사상적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동상, P.252). 

소련공산당 강령 : 1903년의 제2회 당 대회에서 최초의 강령을 채택한 볼셰비키당은 황제의 전정(專政)제도를 타도하고 이어서 부르주아제도를 타도하여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확립하기 위해 투쟁하도록 러시아의 노동자계급과 모든 근로자에게 호소했다. 19172, 제정(帝政)이 전복되었다 191710월에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의해 인민으로부터 증오를 받고 있던 자본주의 제도가 근절되고 말았다. 역사상 처음으로 사회주의의 나라가 탄생했다. 새로운 세계의 건설이 시작되었다. 당의 첫 번째 강령은 수행되었다. 1919년의 제8회 당 대회에서 두 번째 강령을 채택한 당은 사회주의 사회 건설이라는 임무를 내세웠다. 소비에트 국민은 공산당 지도하에 밟아보지 않은 길을 걸으면서, 곤란과 궁핍을 이겨내면서 레닌이 만들어낸 사회주의 건설계획을 실천했다. 사회주의는 소련에서 완전히, 최종적으로 승리했다. 두 번째 당강령도 역시 수행되었다. 소비에트 국민이 성취한 위대한 혁명적 공적은 모든 나라와 대륙의 인민대중을 고무 격려했다. 유럽과 아시아 제국에서의 사회주의 혁명은 사회주의 세계체제의 형성으로 이끌어 갔다. 민족해방 혁명의 늠름한 파도는 제국주의의 식민지체제를 씻어내고 있다.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로 옮겨가는 것을 기본적 내용으로 하는 현대는 서로 대립하는 2개의 사회체제가 투쟁하는 시대, 제국주의의 붕괴와 식민지체제를 일소하는 시대, 여러 나라 국민이 잇달아 사회주의의 길로 내딛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세계적 규모로 승리하는 시대이다. 현대의 중심은 국제노동자계급과 그의 주요 탄생아인 사회주의 세계체제이다. 지금 소련공산당은 세 번째 강령——공산주의 사회건설을 목표로 하는 강령-------을 채택한다. 새로운 강령은 사회주의 건설의 실천을 창조적으로 총괄하고 전 세계 혁명운동의 경험을 받아들이고 당의 집단적 사상을 반영하여 공산주의 건설의 주요 과제와 기본적인 단계를 규정하고 있다. (소련공산당 강령, 1961, 프로그레스출판소, 모스크바, 1967, p.7).

■ 인접어

(이기적) 배타주의
가사노동
가족
가치
가치와 가격
강령
개량주의
개인
개인영웅주의
개인주의
결정론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