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가동중인 기업의 확장과 재구조화] (Expansion and Reconstruction of Running Enterprises)

기업의 생산능력을 증대시키고 시설을 개선하는 방법. 기업의 확장은 새로운 공장과 작업장의 도입 그리고 추가적인 노동의 고용을 의미한다. 기업의 확장이 설비를 대체하고 가장 효율적인 최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이루어질 때 그 효과가 가장 크다. 재구조화는 고정자산을 갱신하고 생산조직과 기술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근본적인 정비를 의미한다. 재구조화는 기술 및 기술경제적 지표 그리고 노동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처방이다. 기업을 재구조화하고 새로운 기업건설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는 것이 갖고 있는 이점은, 활용 가능한 건물 및 구조를 이용할 수 있고 생산하부구조에 할당되어야 할 돈을 절약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나아가 숙련된 노동력과 기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공간과 문화시설도 활용할 수 있다. 재구조화를 위해 투자되는 자본은 평균적으로 총 투자의 8~10%가량이며, 어떤 경우에는 새롭게 건설하는 것 보다 25~30%정도 더 생산적이다. 새로운 생산능력을 도입하는데 드는 시간은 1/3~1/2 정도로 줄어든다. 소련의 경우 재구조화와 기술적 재정비에 투자되는 자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기존 기업의 기술적 재정비와 재구조화를 장려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 생산연합체(기업)의 관리자들은, 자본투자, 건설 및 조립활동, 물적 자금의 한계 내에서 전체적인 활동의 평가비용과는 독립적인 기술적 재정비를 위한 설비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그리고 재정비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물질적 유인형태들도 점점 확대되고 있다. 경제와 기술면에서 건전한 상태가 유지될 때에는 언제나, 성(省)과 각종 부문에 기술적 재정비와 재구조화를 위한 전문적인 건설 및 조립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인정된다.
■ 인접어

가격 혁명 (價格革命)
가격의 척도
가격혁명 價格革命
가난한 죄인의 복음
가내공업
가동중인 기업의 확장과 재구조화
가동중인 기업의 확장과 재구조화
가르텐라우베
가변자본
가부장적 경제
가족, 사유재산 및 국가의 기원 家族, 私有財産, 國家, 起源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