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 의견바로가기

[과학적 사회주의] (科學的社會主義, 독 Wissenschaftlicher Sozialismus, 영scientific soc ialism)

엥겔스는 마르크스가 사적 유물론(史的 唯物論)을 발견하고, 동시에 잉여 가치(剩餘價値)의 발견을 통하여 자본주의적 생산의 비밀을 폭로함으로써『사회주의는 과학이 되었다.』고 기술 하였다. (『공상(空想)에서 과학으로』). 공상적 사회주의에서도 자본주의에 대한 예리한 비판은 있었으나 그 해악의 원천에 관한 인식이 불충분하였으며, 또한 장래 사회에 대한 예견도 있었지만, 예견된 사회로 이행할 수 있는 작업을 담당할 프롤레타리아의 역사적 사명을 인식하지는 못했다. 이에 대하여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사적 유물론(史的 唯物論)으로 사회의 발전 법칙을 해명하고, 특히 자본주의 사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그 착취 기구를 폭로함과 함께 자본주의 사회를 성립 과정과 발전 과정 그리고 몰락 과정으로 나누어 사회주의로의 이행은 반드시 프롤레타리아에 의해서 수행되어야만 (프롤레타리아 혁명) 모든 착취가 사라진, 진실로 자유로운 평등한 사회가 실현된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전망하였다. 이것이 과학적 사회주의이며 마르크스주의라는 말도 동일한 의미이다. 레닌주의도 제국주의 시대에서의 마르크스주의 발전을 뜻한다는 점에서 하나의 발전된 과학적 사회주의이다. 과학적 사회주의는 과학이라 해서 불변의 교조(敎條 ․ dogma)인 것은 아니다. 사회 발전이나 변화에 따라 또 세계적인 공산주의 운동의 진전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다. 현대나 미래에서 그 창시자들이 당면하지 못했던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라는 명칭 대신에 과학적 사회주의라고 부르는 경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과학적 사회주의의 모든 구성 부분에 관해서는→ 마르크스주의.

■ 인접어

과정
과학
과학 비판
과학기술 혁명
과학을 위한 과학
과학적 사회주의
과학적 경험주의
과학적 사회주의
과학철학
관계
관계 개념

뒤로
■ 의견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