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역사 > 서양사 ( 61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1 - 1968년 이전의 유럽 좌파 (4 MB)
1968년 이전의 유럽 좌파:1848~1968
볼프강 아벤트로트 지음 , 신금호옮김
출판사 - 책벌레
초판일 - 2001-04-19
ISBN - 9788989056041
조회수 : 1965

● 목 차

저자의 말 = 7

1장 1848년까지 초창기 노동운동 = 11
2장 제1인터내셔널 = 35
3장 노동자 정당과 노동조합 = 55
4장 제1차세계대전까지의 제2인터내셔널 = 69
5장 러시아 혁명과 파시즘의 승리 사이의 노동운동 = 93
6장 파시즘기의 노동운동 = 135
7장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노동운동 = 165
8장 1965∼1971년의 유럽 노동운동 = 205

참고문헌 = 255
찾아보기 = 262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볼프강 아벤트로트는 우리에게 그리 익숙한 인물은 아니지만, 그 자신이 걸어온 길 자체가 "노동운동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하고 실천적인 활동을 한 사람이다. 이 책은 노동운동의 초창기부터 1971년까지 노동운동이 발생한 유럽 지역의 노동운동을 다루고 있다. 어떻게 보면 매우 광범한 주제일 수도 있는 것을 이와 같이 포괄적이면서도 쉽고 명료하게 정리·분석하고 있는 것은 저자의 이런 다양한 경험 덕분일 것이다.

1968년 이전의 시기는 경제공황, 두 차례의 세계대전, 그리고 러시아 혁명이 있었던 격동의 시기였다. 물론 "역사의 종말"을 얘기하던, 즉 "자본주의는 영원하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떡이던 경제 호황의 시기도 있었다. 그렇다면 이런 시기에 노동운동의 발생지이자 중심지였던 유럽에서 좌파들은 어떻게 활동했을까?

노동자들은 자신의 계급적 문제에 대해 눈을 떠 지배계급과 전투를 벌여나가기 시작했다. 결국 노동조합과 자신들의 정당을 만들고 인터내셔널이라는 국제조직을 만들기도 했다. 사민당이나 노동당, 공산당은 사회의 모순을 해결하는 데 크나큰 기여를 했다. 그러나 또한 많은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다. 즉, 스탈린주의 또는 개량주의 지도자들이 진정한 사회 변혁의 길로 노동자들을 이끌지 못했던 것이다. 그 중의 한 예로 파시즘이 활개를 치던 시기에 어떠한 실수를 했는지에 대한 저자의 지적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시기의 유럽 노동운동은 러시아 혁명의 성공으로 막을 열었으며, 다른 유럽 나라들에서도 혁명 운동이 일어났지만 성공하지 못한 시기였다. 비록 사회적 지위 향상을 보기는 했지만 노동운동은 분열돼 있었다. 혁명가들과 개량주의자들을 구별하는 것이 진정한 구별의 척도는 되지 못했다. 왜냐하면 공산당 외부에도 혁명가들이 있었으며, 또한 다가올 인민전선 시대에는 공산당 내에도 개량주의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소련에 대한 태도가 분열의 진정한 원인이었고 또 계속 원인으로 남아 있었다. 일부 사람들은 산업 후진국에서 고립된 상태로 사회주의를 건설해 가는 독특한 환경을 철저히 분석하지도 않은 채 러시아 혁명의 신화를 만들어 내 러시아 지도자들의 결정은 절대 틀리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다른 한편의 사람들도 자세한 분석을 해 보지도 않고 다수가 러시아 혁명을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본문 중에서
1968년 이전의 유럽 좌파
세계 경제 공황이 일어난 뒤에 파시스트 반(反)혁명의 물결이 있었다. 노동운동의 분열은 결국 서로 상대 진영을 격분시켰을 뿐, 두 진영을 모두 파시즘 앞에서 무방비 상태에 빠뜨리고 말았다. 만일 적어도 두 경쟁자들이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단결만 했더라도 파시즘이 더욱 진전되는 것은 틀림없이 막았을 것이다.
―5장 "러시아 혁명과 파시즘의 승리 사이의 노동운동" 에서

그러나 저자는 여기에서 단지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지는 않는다. 국제적으로 노동자들이 단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럴 가능성은 매우 크다는 것이다.

후진 자본주의 사회를 발전된 사회로 변혁해 나가는 과정은 길고도 험난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단숨에 성취할 수 없으며 끊임없는 새로운 활동을 요구한다. 노동자들은 자신의 이름으로 설립했으나 자신들이 지배할 수 없는 국가를 변혁할 필요가 있다. 침체와 퇴보의 시기가 있긴 하지만 새로운 국가들에서 새로운 세대마다 운동이 다시 소생해 나타난 사실은, 그 투쟁이 완전히 민주적인 노동자 권력을 확립할 때까지 계속되리라는 것을 입증한다.
―8장 "1965∼1971년의 유럽 노동운동"에서

저자가 이 책을 쓴 시점은 사회주의 국가라고 하는 소련과 동구권이 무너지기 전이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을 단지 옛 것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제2차세계대전 종전 이래 1956년의 헝가리 사태와 1968년의 체코슬로바키아 사태는 동구의 폭발과 분출이 서구에서 즉각적인 반향을 일으킨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저자가 말했듯이, 소련과 동구권의 몰락은 우리 나라에서 진보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큰 혼란을 가져왔다.그리고 이제는 다른 방면에서 서구의 운동은 우리 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그것은 신자유주의·세계화의 공격에 맞서는 "반자본주의"·"반신자유주의" 운동이다. 1999년 11월 30일에 시애틀에서 시작된 반자본주의 운동은 그 후 워싱턴, 미요, 멜버른, 프라하, 서울, 니스, 다보스 등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운동들이 벌어지면서 새로운 논쟁과 주장들이 펼쳐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다. 엄청난 격변기에 유럽 좌파들이 어떻게 했는지를 통해 현재의 상황을 되짚어 볼 수 있다는 점이 바로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책 한 권으로 유럽 좌파가 어떻게 변천했는지를 알 수 있는 것도 좋은데다가, 잘 알려지지 않은 덴마크·스웨덴·핀란드 등의 노동운동의 상황도 알게 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유럽 좌파에 대해 정리한 책이 흔치 않아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과거에서 미래를 배우는 것은 여전히 매우 유용한 일이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볼프강 아벤트로트
1906년 독일의 엘버펠트에서 태어나 1985년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서 사망했다. 1924년부터 1930년까지 법학을 공부했고 1933년에 더 이상 법률 공부를 할 수 없게 되자 1935년에 베른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20년부터 공산주의 청년 운동에 가담했으며 독일공산당(KPD)의 당원이 됐다. 1928년에 독일공산당 내의 반대파(KPD-O)를 지지했고 1933년부터 반나치 비밀 활동에 참여했다. 1944년부터 1946년까지 전쟁 포로 생활을 했으며 1946년에 런던에서 독일사회민주당(SPD)에 가입했다. 1948년에 서독으로 가서 빌헬름스하펜에 있는 노동 정치 경제 대학에서 교수가 됐고 1951년부터 1972년 은퇴할 때까지 마르부르크의 필립스 대학교에서 정치학 교수를 지냈다.

노동 운동을 연구하는 역사가로서 그는 공산당과 사민당의 공식 견해에 맞서서 이를 바로잡으려고 애썼다. 1956년에 독일의 재무장과 공산당 금지령에 반대하는 글을 당시 많은 좌파 사회주의 신문에 발표했고 1959년에는 사민당의 고데스베르크 강령을 비판하여 유명해졌다. 1961년에 사민당에서 쫓겨난 뒤, 독일사회주의학생연맹(SDS), 사회주의자동맹(Socialist League), 반핵캠페인 주변으로 재조직된 좌파 사회주의자들을 이끌었다. 버트란드 러셀이 설립한 "전쟁범죄 국제법정"(International War Crimes Tribunal)에서 장 폴 샤르트르, 시몬느 드 보봐르, 아이작 도이처 등과 함께 활동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노동자 운동의 현실 : 이론과 역사≫(Die Aktualit t der Arbeiterbewegung : Beitr ge zu ihrer Theorie und Geschichte), ≪노동자 계급, 국가, 헌법 : 서독 헌법의 역사와 이론≫(Arbeiterklasse, Staat und Verfassung : Materialien z. Verfassungsgeschichte u. Verfassungstheorie d. Bundesrepublik), ≪헌법의 정치적 문제≫(Das Grundgesetz : e. Einf. in seine polit. Probleme)등이 있다.

옮긴이 신금호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전 대한전선 노동조합 기획실장이었으며 <월간 노사>에서 기자로 활동했다.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1 - 1968년 이전의 유럽 좌파 (4 MB)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