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사회 > 미입력도서 ( 376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함께 살자
문용식 지음
출판사 - 21세기북스
초판일 - 2011-1130
도서소장처 - 노동자의 책
조회수 : 113

책 소개

분노한다, 그래서 정치에 나섰다!
IT업계의 돌풍 문용식, 정치 인생을 열다
3년 누적적자 100억 원, 세 번의 대주주사 부도 위기를 뒤집은 IT업계의 돌풍 문용식. 나우누리와 아프리카TV의 나우콤 대표를 지낸 그가 정치에 뛰어들었다. 아프리카TV라는 인터넷 개인 방송 매체를 통해 시위 현장과 우리 삶의 공간을 이어주었고, 재보선 선거 날에 직원들에게 유급휴가를 준 일화가 알려지면서 네티즌 사이에서 ‘개념사장’이라 불렸으며,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과 트위터에서 ‘이마트 피자 논쟁’을 벌인 일화로 유명한 그가 드디어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다. 누구보다 바른 기업 문화를 선도했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경영 철학을 지닌 그가 본격 정치에 뛰어들었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함의한다. 이 책은 그가 지나온 삶을 망라하는 기록의 완성이다. 문 위원장이 저술한 책, 신문기사, 인터뷰 등 그 기록들은 한데 모여 ‘그는 왜 정치에 뛰어들었는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에 도달한다.

인생 1막, 민주화의 물결에 온몸을 던졌다
인생 2막, 바르면서도 위기에 강한 기업을 일구어냈다
이 책에서는 문 위원장의 생애를 총 3막으로 나누었다. 인생 1막은 민주화의 물결이 요동치던 80년대 당시, 서울대 재학 시절이다. 민주화운동을 하며 대학에서 받을 수 있는 온갖 징계를 다 받았고, 세 번이나 교도소에 다녀왔다. 그중 1985년의 ‘깃발-민추위 사건’으로는 모진 고문을 당하기도 했다. 그야말로 목숨을 걸고 운동을 하던 시기였다. 민주화라는 대의가 결코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임을, 수많은 희생에 빚을 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낀 시기였던 것이다. 이 책에는 문 위원장의 당시 심정뿐만 아니라 《인권변론 한 시대》 중 홍성우 변호사의 증언, 항소 이유서 등을 수록해 당시의 상황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인생 2막은 나우콤에서 열렸다. 문 위원장은 대주주가 빈번하게 바뀌고 기업의 중심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나우콤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20년을 꾸준히 정진했고 바른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문 위원장 특유의 사람중심 경영철학이 이슈가 되었고 다양한 매체에 경영에 대한 그의 가치관이 실렸다.

이제 인생 3막,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치 인생을 펼친다!
인생 3막은 현재진행형이다.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으로 젊은 시절을 모두 바친 1막을 지나 꾸준하게 정진해 나우콤을 문제적 기업으로 만든 2막을 지났다. 기득권의 탐욕과 반칙이 만연하고 상식과 정의가 무시당하는 우리 사회에 대한 분노가 그를 정치에 이끌었다.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세상은 함께 사는 세상이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대기업과 중소기업,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사는 세상. 약자를 위하고 공동체를 위한 정치만이 그 근본이며 답이기에, 그의 인생 3막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저자 문용식은 대학 시절 79년 대학에 입학해 80년대 학생운동권의 핵심으로 활동했다. ‘깃발-민추위 사건’ 등으로 20대의 절반이 넘는 5년 1개월을 감옥에서 보냈다. 사원에서 CEO까지 출소 후, 인터넷 기업 나우콤에 입사해 아프리카TV, 피디박스 등의 서비스를 만들어내며 CEO로서 부도 위기의 회사를 흑자 경영 회사로 전환해냈다. 2008년 촛불집회를 아프리카TV로 생중계한 것이 빌미가 되어 다시 구속되었다. 대기업의 횡포 등을 지적하여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과 트위터에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정치 입문 지난 5월, 민주당의 개혁적 당 쇄신 노력의 일환으로 외부인사 영입대상 1호로서 민주당 중앙당의 인터넷소통위원장을 맡아 정치에 입문했다. 저서로는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 등이 있다.

맨위로맨위로


● 목 차

■ 머리말_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

인생 3막_정치
정의와 상생의 대한민국을 꿈꾸다
ㆍ나는 왜 정치를 시작하는가
ㆍIT업계의 거물, 정치 무대에 서다
ㆍ마우스보다 펜이 강하다
ㆍ문용식의 뉴스레터
ㆍ트위터, 세상을 보는 창
ㆍ정치혁명 소셜네트워크 시대

인생 2막_기업
사회 속의 바른 기업 나우콤을 세우다
ㆍ바른 기업, 좋은 사람이 성공하는 세상을 꿈꾸며
ㆍ일은 생계의 수단이 아니라 자존심의 원천이다
ㆍ20년 기업경영의 몇 가지 교훈들
ㆍ‘아프리카’ 문용식 대표 옥중 인터뷰
ㆍ아프리카 시청 700만 명, 국민에게 탄복했어요
ㆍ그게 대기업이 할 짓이니?
ㆍ상식적으로 얘기하는 사람이 좌빨이라면, 난 좌빨하겠다
ㆍ탐욕은 줄이세요, 약자들이 멍듭니다
ㆍ개념 있는 사장님, 투표일엔 2시간 늦게 출근

인생 1막_운동
계란으로 바위치기, 바위를 깨트리다
ㆍ평생 마음에 지닌 빚
ㆍ깃발-민추위 사건_홍성우 변호사 증언
ㆍ수번 5059 항소이유서
ㆍ우리가 만난 문용식

■ 부록_우리가 만난 문용식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