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판매중인 도서 ( 988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공산당 선언 새로 읽기
박영호 지음
출판사 - 지식을만드는지식
초판일 - 2012-11-26
ISBN - 9788966805754
조회수 : 969

● 목 차

I. 소개글 ·····················3
II. ≪공산당 선언≫의 성립사 ···········59
III. ≪공산당 선언≫의 출판 시점 ·········66
IV. ‘공산당 선언’과 ‘공산주의 선언’ ·········69
V. ≪공산당 선언≫의 이론적 토대 ·········72
VI. ≪공산당 선언≫의 구성과 내용에 대한 해설 ···80
VII. ≪공산당 선언≫의 작성자 카를 마르크스에 대해 108
VIII. 에필로그: ≪공산당 선언≫과 소련 공산주의의 몰락 ························121

부록: 공산당 선언
공산당 선언 ···················135
I.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137
II.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들 ·········159
III.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문헌 ···········175
IV. 다양한 반대 정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193

1872년 독일어판 서문 ··············197
1882년 러시아어판 서문 ·············200
1883년 독일어판 서문 ··············203
1888년 영어판 서문 ···············205
1892년 폴란드어판 서문 ·············214
1893년 이탈리아어판 서문 ············217

원문 ······················221

참고문헌 ····················327
지은이에 대해 ··················331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카를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을 원본에 가장 충실하게 번역, 해설하고, 현대적 의미를 조명한다. 평생 마르크스를 연구하고 강의한 박영호 교수가 ≪공산당 선언≫을 정확하게 번역하고 새롭게 해석한다. 소련 공산주의 붕괴의 연장선에서, 그동안 터득한 살아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현재의 마르크스를 논한다.

≪공산당 선언≫은 마르크스의 대표 저작 중 하나로서 유물사관이라는 독창적인 인류 역사 발전 이론을 담고 있으며 대중적 영향력도 가장 컸던 역사적 저술이다. 또 이론 차원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수많은 지식인들을 혁명의식화했으며, 독일과 프랑스, 영국에서부터 제정 러시아 그리고 제삼 세계에서 일어난 노동자 운동 및 노동자 정당의 강력한 정치사상적 강령의 기초가 되었다. 또한 레닌에 의한 볼셰비키혁명은 이 책으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인류 역사에서 가장 획기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세계사적 사건이었다.
한마디로 ≪공산당 선언≫은 두 세기에 걸쳐 세계 역사가 혁명의 열기 속에 한바탕 요동치도록 굵은 한 획을 그은, 가장 영향력이 있는 지적 정치적 저작물 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이 같은 막강한 영향력 때문인지 일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경우 ≪공산당 선언≫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주저하는 경향이 아직도 감지된다. 하지만 ≪공산당 선언≫의 내용은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 상대적 진리인 것이며, 출간 후 164년이라는 세월이 지나면서 세상도 그만큼 많이 변했기 때문에 비판적 고찰이 필요한 대상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20세기의 시공간에서 공산주의혁명의 성공, 발전, 붕괴라는 역사적 변천 과정을 실제로 경험했으며, 자본주의의 발전과 성장, 번영과 세계 공황도 경험했다.
20세기 초 자본주의의 세계적 공황과 20세기 말 소련과 동구 등 현실 공산주의 정권들의 몰락을 목격한 사람들은 이제 ≪공산당 선언≫을 읽더라도 혁명의 열기에 쉽게 감염되거나 자본주의의 승리에 쉽게 도취될 수가 없다. 대신 이 선언이 아직도 유효한지, 현실 공산주의 정권들은 왜 실패했는지, 자본주의는 붕괴할 것인지,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질 것이다. 이 책은 그 같은 질문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우리는 그동안의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경험을 통해서 생산력 발전에 의한 생산 관계의 혁명적 변화라는 역사유물론적 발전 법칙에 대한 새삼스러운 확인도 할 수 있었으며, 사적 소유의 지양이 갖고 있는 현실적 문제들, 사회혁명의 진정한 의미 문제, 혁명의 가능성과 필연성의 차이에 관한 문제, 혁명의 주체 문제, 윤리와 도덕의 우월성 문제, 민주주의 문제 등등 여러 가지 숙고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갖게 됐다.
이 같은 문제들을 바탕으로 변화된 21세기에 맞는 ≪공산당 선언≫에 대한 새로운 조명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자 박영호는 경제학자,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교(Johann Wolfgang Goethe Universita?t in Frankfurt am Main)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정치경제학, 경제발전론, 정치경제학사를 주 전공으로 강의해 왔다. 한신대학교 대학원장, 한국경제학사학회 회장,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와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한신대학교 명예교수로서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가치와 가격이론의 분석적 구조와 역사>, <맑스와 라쌀레의 가치론의 차이>, <슘페터의 생애와 사상>, <페레스트로이카와 사회주의경제이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한국에 있어서 자본주의화 과정>, <한국의 식민지적 자본주의화 과정에 관한 일연구>, <서독의 신자유주의와 사회시장경제>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박영호 교수의 칼 맑스 정치경제학≫이 있으며, 공저로는 ≪사회과학개론≫, ≪한국경제론≫, ≪한미관계사≫ 등이 있고, 역서로는 ≪정치경제학사≫, ≪경제발전의 이론≫ 등이 있다. 1981년 최초로 한신대학에서 맑스정치경제학강좌를 개설해 한국 대학에 마르크스 정치경제학 연구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