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판매중인 도서 ( 988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노동자 계급에게 안녕을 말할 때인가
알렉스 캘리니코스, 크리스 하먼 지음 , 이원영옮김
출판사 - 책갈피
초판일 - 2001-04-01
ISBN - 9788979660180
조회수 : 1060

● 목 차

옮김이 서문을 대신해서
― 과연 노동자 계급에게 안녕을 말할 때인가? / 폴 켈록 ...8

저자 서문 / 알렉스 캘리니코스 ...20

제1장 "신중간 계급"과 사회주의 정치 / 알렉스 캘리니코스...41
노동자 계급 ― 광의의 정의인가 협의의 정의인가?...51
신중간 계급의 성격...61
이데올로기적·정치적 결론들...85
결론...106

제2장 경기침체 이후의 노동자 계급 / 크리스 하먼 ...111
육체 산업 노동자 계급...115
육체직 서비스 노동자 계급...123
"전통적" 노동자 계급의 전반적 상태...126
"주변적" "고용인 계급"의 성장...131
화이트칼라 노동자 계급...140
신중간 계급...151
중간급 화이트칼라 노동자...157
결론...165

제3장 노동자 계급은 어떻게 투표하는가 / 크리스 하먼...169

부록 ― 에릭 올린 라이트의 책 ≪계급들≫에 대한 논평...181
도표...193
찾아보기...194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알렉스 캘리니코스와 크리스 하먼이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좌파들에게 널리 퍼지고 있는 'Goodbye to the Working Class'라는 개념에 반기를 든다. 이 책은 현대 자본주의의 사회적 구조 변화를 위해서 사회주의자들이 더 이상 계급 투쟁이라는 것을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필수적 개념 도구로 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이다. 그들은 '계급'의 대체 개념으로 거론되는 '신분', '직업', '수입' 등의 개념은 지극히 관념적인 것들로서 계급의 변형이나 왜곡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의 본질을 이해하고, 빈익빈부익부가 심화되고 있는 전세계적인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계급이란 개념은 유용하다.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첫번째로 실린 '신중간 계급과 사회주의 정치'라는 논문에서 화이트 칼라 노동자의 증가가 부르주아지화, 즉 중간 계급의 성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크리스 하먼은 두 편의 논문에서 '1970년대 이래 계속된 세계적 경기 침체과 과연 서구에서 노동자 계급을 없애버릴 탈산업화 과정을 가져왔는가'라는 데에 의문을 표하고, 선거를 중심으로 계급구조와 정치 행동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해명을 시도한다. 이 책은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계급적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는 화이트 칼라 집단의 등장에 따른 현실과 이론의 격차를 해소하려는 노력이다. 결국 저자들은 자본주의 사회를 직접적 생산자가 통제하는 새로운 사회로 대체하기 위한 토대는 다름 아닌 노동자 계급 정당, 즉 혁명적 사회주의 정당이 필요하다는 실천적 결론으로 치닫는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950년 짐바브웨에서 태어난 세계적 석학이자 저명한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자본론의 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런던 대학교 킹스칼리지 유럽학 교수이며 영국 사회주의
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다.
≪칼 맑스의 혁명적 사상≫(책갈피), ≪반자본주의 선언≫(책갈피), ≪레닌 재장전≫(공저, 마티), ≪사회이론의 역사≫(일신사), ≪제3의 길은 없다≫(인간사랑), ≪평등≫(울력), ≪이론과 서사≫(일신사), ≪미국의 세계 제패 전략≫(책갈피), ≪좌파의 재구성과 변혁 전략≫(책갈피), ≪자본주의의 대안과 사회주의 가치 논쟁≫(공저, 책갈피) 등 국내에 수십 권의 저서가 번역돼 있다.

크리스 하먼

영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SWP) 중앙위원이자 좌파 이론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자였고, 그 전 20여 년 동안 좌파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의 편집자로 일했다. 2009년 카이로에서 이집트 시민사회단체들이 개최한 포럼에 연사로 참가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대학생 단체들의 2009년 대학생 추천도서 50선에 꼽힌 ≪민중의 세계사≫(책갈피)를 비롯해 ≪21세기의 혁명≫(책갈피), ≪21세기 대공황과 마르크스주의≫(책갈피, 공저), ≪오늘의 세계경제: 위기와 전망≫(갈무리), ≪패배한 혁명: 1918~1923년 독일≫(풀무질) 등 10여 권이 있다. 미국의 유명 록밴드 RATM이 2집 앨범 <악의 제국Evil Empire> 재킷에서 ≪세계를 뒤흔든 1968≫(책갈피)을 포함한 크리스 하먼의 책들을 추천하기도 했다.

이원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마치고 대학에 출강하고 있으며,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 비판 및 사회주의 이론의 발전사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옮긴 책으로 <오늘의 세계경제 : 위기와 전망>, <소련의 해체와 그 이후의 동유럽>, <현대 프랑스 철학의 성격 논쟁>, <신자유주의와 화폐의 정치>, <디오니소스의 노동>, <미래로 돌아가다> 등이 있다.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