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판매중인 도서 ( 988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남부 문제에 대한 몇가지 주제들 외
안토니오 그람시 지음 , 김종법옮김
출판사 - 책세상
초판일 - 2004-08-25
ISBN - 9788970134567
조회수 : 1353

● 목 차

-들어가는 말
남부문제에 대한 몇 가지 주제들

1.노동자와 농민Ⅰ
2.노동자와 농민Ⅱ
3.노동자와 농민Ⅲ
4.도시의 역사적 역할
5.리보르노 전당 대회
6.메초조르노와 파시즘
7.이탈리아 상황에 대한 연구
8.남부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주제들
해제-그람시 사상의 출발점, 남부 문제
1.남부 문제의 시작
2.남부 문제의 형성과 진행과정
3.그람시와 남부문제
4.그람시의 유산
5.남부 문제를 넘어서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출판사 서평
◆ 지역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법을 제시하다―그람시
우리 나라에서 영·호남 간 지역 갈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듯이 이탈리아에서도 지역 갈등이 정치·사회적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직접적인 유혈 충돌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탈리아의 지역 문제는 중요한 국가적 해결 과제로 상정되어 있다.
《남부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주제들 외》(책세상문고·고전의 세계 039)는 이탈리아 공산당을 창설한 그람시가 남부와 북부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한 이탈리아의 지역 문제인 ‘남부 문제’와 관련해 쓴 글을 모은 책이다. 그람시는 ‘남부 문제’의 본질이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체계를 갖추도록 만든 사람이다. 그는 남부 문제를 이탈리아라는 하나의 국가 안에서 발달한 북부 산업 지역이 상대적으로 낙후한 남부 및 도서 지방을 상대로 지배적 위치에서 식민지적 수탈에 나서는 식민지적 구조로 인식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북부의 프롤레타리아가 남부의 농민들과 연합하는 계급 간의 동맹과 연대를 통해 정권을 획득하고 새로운 국가를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문제는 우리나라 또한 해결해야 할 국가적 문제 가운데 하나다. 그람시가 남부 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한 계급 간 동맹이라는 전술적 차원은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겠지만 전 국민적 관심 속에서 지역 문제의 역사적 배경을 정확히 인식하고 연대 세력을 형성해 문제에 맞서야 한다는 해결 방안은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
-
◆ 이탈리아의 오랜 지역 갈등, 남부 문제
이민족의 침입, 경제적 부를 바탕으로 한 지역 정부의 발달 등으로 인해 역사상 끊임없이 지역적 분할과 분리를 겪어온 이탈리아는 오랜 세월 지역 갈등에 시달려온 나라이다. 이 갈등은 150여 년 전 통일이 된 뒤에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남아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이탈리아 학자들은 이 지역 문제를 ‘남부 문제’라고 부른다. ‘남부’라는 말에는 여러 가지 사회적 · 정치적 개념이 담겨 있는데, ‘남부’는 단순히 지리적으로 북부에 상대되는 지역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자유롭고 현대적인 북부와 대조되는, 봉건적인 지역을 의미하기도 하며 비교적 산업화된 북부와 대조되는, 농업 중심적이고 산업화가 덜 진행된 지역을 의미하기도 한다.
남부 문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그들은 지배 계급의 관점에서 남부 문제를 분석한 부르주아적 시각의 초기 남부주의자들과 피지배계급의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했던 사회주의적 시각을 가진 후기 남부주의자들로 나뉜다. 이 후기 남부주의자들의 사상은 그람시에게 이어져, 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남부 문제를 진정한 사회 문제로 인식할 수 있는 이론적 계기를 제공해주었다. 오늘날 실제로 전개되고 있는 이탈리아 남부 문제 관련 정책의 기본 흐름은 그람시를 위시한 이 후기 사상가들에게서 유래했다고 볼 수 있다.
-
-
◆ 지역 문제를 국가 권력과 헤게모니 획득의 차원에서 분석하다
이 책에는 그람시의 주저《옥중수고Quaderni del carcere》이전에 발표한 글 중 ‘남부 문제’에 대한 직접적 언급이 담긴 여덟 편의 글이 실려 있다.〈노동자와 농민〉은 국가 문제와 계급 투쟁의 문제로 남부 문제를 확장시킨 글이며,〈도시의 역사적 역할〉은 이탈리아 도시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언급한 뒤 이를 리소르지멘토(이탈리아 통일 운동)와 연계해 산업화 과정의 틀 속에서 개진한 글이다.〈리보르노 전당 대회〉는 새로운 계급 정당과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구현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메초조르노와 파시즘〉은 파시즘과 남부 지역과의 연관성 등을 지적한다.〈이탈리아 상황에 대한 연구〉는 남부 문제, 권력 획득의 문제, 파시즘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보여준다. 그리고〈남부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주제들〉은 이탈리아 정치 체제의 불완전성을 지역 문제를 통해 제기하고, 국가 분석의 모범 사례를 통해 국가 권력의 전이 과정이나 획득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지은이 그람시는 토리노 대학 시절부터 토리노의 노동자 계급 운동에 적극 가담한 뒤 1921년 이탈리아 공산당을 창당했다. 모스크바 인터내셔널에 참가한 그는 무솔리니 일파를 범죄자로 규정하고 처벌을 요구하는 저항 세력을 조직했으나 1926년 파시스트 정부에 의해 체포되어 20년 4개월의 금고형을 받았고 형을 마친 지 3일 만에 1937년 로마의 한 병원에서 사망했다. 훗날 그가 감옥에서 집필한 방대한 글은《옥중 수고》와《옥중 서신Lettere dal carcere》으로 출간되었다.


◆ 옮긴이 김종법은 토리노 대학에서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학에서 이탈리아 관련 강의를 하고 있으며, 그람시와 현재의 이탈리아 정치에 관련된 글들을 주로 쓰고 있다. 이탈리아 문화 역시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