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판매중인 도서 ( 988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게으를 수 있는 권리
폴 라파르그 지음 , 조형준옮김
출판사 - 새물결
초판일 - 1997-07-20
ISBN -
조회수 : 4781

● 목 차

게으를 수 있는 권리라고? = 7
여가를 둘러싼 전쟁 = 23
게으를 수 있는 권리 = 39
Ⅰ. 참혹한 결과를 가져온 노동숭배 = 43
Ⅱ. 노동의 축복 = 49
Ⅲ. 과잉생산의 결과 = 66
Ⅳ. 새 술은 새 포대에 = 85
폴 라파르그, 일과 여가 = 105
참고문헌 = 163
인물과 장소에 관한 노트 = 169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자본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나라들의 노동계급은 기이한 환몽에 사로잡혀 있다. 일에 대한 사랑, 일에 대한 격정적인 사랑에 말이다"라고 시작하는 이 소책자는 현대 사회의 노동, 여가, 일상생활의 정치경제학에 대한 상투적 사고를 기발하게 역전시킬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준다.

칼 마르크스의 사위이기도 한 라파르그에 따르면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일에 중독돼 있고, 일부 유한계급은 강요된 여가에 시달리고 있다. 노동 중독은 아편 중독이나 알코올 중독과 하등 다를 바 없으나, 기독교가 노동을 신성화하고, 부르주아의 실용주의 철학이 이를 정당화한다.

라파르그는 하루에 세 시간만 노동해도 사회가 유지되는 데는 아무런 무리가 없다고 주장한다. 뒤이어 그는 노동과 여가에 대해 자본주의 이전 사회가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추적한다.



자본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나라들의 노동계급은 기이한 환몽에 사로잡혀 있다. 이러한 망상이 개인과 사회에 온갖 재난을 불러일으켜, 지난 2세기 동안 인류는 크나큰 고통을 겪어왔다. 다름 아니라 노동에 대한 사랑, 일에 대한 격렬한 열정이 바로 이러한 환상의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으며, 이러한 열정이 어찌나 격렬한지 한 개인뿐만 아니라 후손들의 생명력까지 소진한 지경에 이르렀다. - 본문 13~14쪽에서



폴 라파르그 (Paul Lafargue) - 프랑스의 사회주의 운동 지도자. 1842년에 쿠바에서 혼혈인으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의과대학을 나와 잠시 의사로 일하기도 했지만 일생 동안 주로 사회주의 정치활동에 헌신했다. 1865년부터 5년간 런던에 체류하면서 마르크스의 집을 자주 방문했고, 1868년에 마르크스의 둘째 딸인 라우라 마르크스와 결혼했다. 그 뒤로 스페인과 프랑스에서 마르크스주의파 지도부를 구축하는 활동을 벌였고, 1879년에 설립된 프랑스 노동자당을 지도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활발한 정치활동으로 인해 여러 차례 투옥됐으며, 1891년에는 경찰의 감시를 받는 처지에서도 릴 지역에서 프랑스 하원의원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69세인 1911년에 아내와 동반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조형준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졸업하고 동대학원 수료했다.
옮긴 책으로 <그람시와 함께 읽는 문화: 대중문화/언어학/저널리즘>, <포스트모던인가 새로운 중세인가>, <근대의 서사시: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까지>, <하늘에서 본 지구>(공역), <아케이드 프로젝트> 등이 있다.


혁명적 사회주의자들은 부르주아 철학자들과 소책자 저술가들이 수행했던 전투를 시작해야 한다. 질서정연하게 진군해 자본주의 윤리와 사회 이론들을 공격해야 한다. 앞으로 같이 행동해야 할 노동자 계급의 머릿속에서 지배계급이 새겨넣은 편견을 말끔히 치워버려야 한다. 또 온갖 윤리체계를 내놓은 위선자들의 면전에서, 이 세상은 이제 더이상 노동자들의 눈물바다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선언해야 한다. - 폴 라파르그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도서는 PDF 파일이 입력되지 않았습니다.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