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책 처음으로 | 사전 | 자유게시판 | 회원자료 | 로그인

 
사전프로젝트 - 맑스주의사상사전,인물대사전, 정치경제학사전
처음으로 > 사회 > 사회이론 ( 20 권)
 


* 목차보기
* 이 책에 대한 의견
* 의견쓰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 이 책의 PDF 정보
1 - 신분사회와 노동의 가치 (1 MB)
신분사회와 노동의 가치
김영 지음
출판사 - 부크크
초판일 - 2017-10-10
ISBN - 9791127223991
조회수 : 831

● 목 차

1. 들어가며 ― 6

2. 신분이란 무엇인가? ― 10
2.1. 신분의 일상적 의미와 사례 ― 10
2.2. 신분에 관한 몇 가지 고찰 ― 14
2.3. 신분이란 무엇인가? ― 29

3. 신분사회에 관하여 ― 39
3.1. 신분사회와 무신분사회 ― 39
3.2. 신분사회의 종류와 특징 ― 46
3.3. 신분사회의 진행 과정과 형태 ― 58

4. 노동과 노동 가치 ― 68
4.1. 노동과 신분 ― 68
4.2. 노동 가치의 측정 문제 ― 74
4.3. 무지의 장막을 걷어라 ― 81
4.4. 노동 가치의 상호주관성 ― 89

5. 신분사회와 노동 ― 98
5.1. 신분사회와 노동 선택 ― 98
5.2. 신분사회와 노동 가치 ― 104
5.3. 완고한 신분사회 ― 109
5.4. 노동의 천대와 인간 소외 ― 114
5.5. 차이와 차별 ― 119

6. 나오며 ― 123

참고문헌 ― 126

맨위로맨위로

책 소개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여러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은 왜 발생하는 것이며, 또한 어떻게 하면 해결 가능한 것인가? 필자는 이 글을 통해서 이런 문제들에 관하여 얘기해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지금 발생하는 문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 중 하나로써 빈익빈 부익부의 양극화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부의 분배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면서, 가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사이의 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써 중산층 붕괴라는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일자리 문제도 심각하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적당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서 졸업을 유보하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어떻게 취직을 하더라도 낮은 급여나 불안정한 지위로 인해서 미래를 계획하기 힘든 경우도 많다. 그리고 사교육 문제도 심각할 것이다.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모가 자녀를 좋은 대학에 보내기 힘들며, 이런 이유에서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학부모는 높은 사교육비를 충당하기 위해서, 학생은 과도한 학업을 감당하느라 지쳐가는 현실이다.
이러한 여러 문제들 중에서 필자가 볼 때 가장 중요하며, 또한 앞서 제시한 여러 문제들의 공통분모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불평등’의 문제라고 본다. 이러한 불평등으로 인해서 양극화, 중산층 붕괴, 안 좋은 일자리, 사교육 등의 문제도 함께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일이다. 그렇다면 이런 불평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문제의 발생 원인이나 근거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마치 병자를 치료하기 위해서 그가 어떤 병에 걸렸으며, 그 병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하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이러한 불평등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말해서, 필자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한 원인이 바로 ‘신분’에 있다고 본다. 신분이라는 단어는 민주공화국에서 살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는 동떨어진 개념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신분은 수 세기 전의 조선시대처럼, 양반이나 천민이 있던 시기에 존재했던 것이며, 현재 신분이란 것은 없고 모든 사람이 동등하다는, 그런 순진한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정말 지금 이 곳, 이 순간에 신분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가?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신분이 어떤 것인지 먼저 설명되고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접하는 많은 단어나 개념들은 별다른 생각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며, 이렇게 사용하는 과정에서 우리들은 그 개념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누군가가 “○○이란 무엇입니까?”라고 직접적으로 묻는다면, 이에 대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우리는 많은 개념들을 피상적으로, 자신도 정확히 모르면서 그냥 사용해오고 있다.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은,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여러 개념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 점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정의를 분명히 하는 것은 기본적이지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작업을 2장에서 진행해보고자 한다. 신분이라는 개념에 대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지니고 있는 정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필자 나름의 기준에 따라 신분의 의미를 정리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정립한 신분의 의미를 ‘신분사회’로 확장해보겠다. 또한 신분사회를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하여 각각 어떤 차이를 지니는지도 살펴보겠다. 한편 필자가 이 글을 통해서 주요하게 다루려는 대상중에 하나가 바로 ‘노동’이다. 4장에서는 이 노동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노동이란 무엇이며, 이것의 가치는 어떻게 측정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필자 나름의 견해를 제시해보겠다. --- 본문중에서

맨위로맨위로


● PDF 원문 파일 정보

PDF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개발사인 Adobe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인 Adobe Reader(한글판)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합니다.
1 - 신분사회와 노동의 가치 (1 MB)


● 이 도서에 대한 의견들 맨위로맨위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뒤로 | 목차보기 | 이분류의 목록으로

맨위로맨위로


HOME - 후원방법 안내 - CMS후원신청 - 취지문 - 사용 도움말 - 회원탈퇴하기

2002 노동자 전자도서관 "노동자의 책" 만들기 모임
120-702 서울시 중구 정동 22-2 경향신문 별관 202호 44
laborsbook@gmail.com
모바일버젼 보기